원자력발전이 대안이다/자주 국방

이지스삼동선구축함

화이트보스 2009. 1. 18. 15:19

국내에서는 1998년도에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서 2만톤급 대형 고속 삼동선형(사진)을 설계하고 저항추진특성을 검토하였다. 1999년도에는 2,500톤급 삼동형 호위구축함의 개념선형(그림)을 설계하고, 저항추진성능과 내항성능 및 조종성능을 수치계산과 모형시험을 통하여 검토하고, 유사 단동선에 비하여 유체역학적인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삼동선은 단동선에 비하여 고속에서 저항성능이 우수하고 소요마력이 작고 파도가 높은 해상상태에서 내파성과 안전성 및 생존성능이 우수하다. 그리고 삼동선의 넓은 갑판면적은 여객선이나 컨테이너선의 경우에 넓은 거주공간의 확보와 컨테이너의 적재와 하역에 편리함을 주며, 전투함인 경우에 넓은 헬기 갑판의 확보와 상부구조물의 스텔스화 그리고 보조선체로 주선체의 주요부분을 보호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 반면에 충분한 구조강도를 유지를 위한 중량의 증가, 저속에서의 마찰저항 증가 및 황천시의 선체강도와 안전성 문제 그리고 불규칙한 선체동요가 예상된다. 그리고 보조선체로 인해 선회성능이 다소 불리하며 접안시에 전용부두나 특수한 시설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삼동선은 앞으로 등장할 차세대 고속 선박으로서, 파도중 운항시에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고속 여객선, 고속 컨테이너선 및 함정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개인적으로 이지스삼동선구축함 개발했어면 좋겠습니다...

제생각에 남는갑판에 태양열전지판설치하고 강화유리로 덮어 축전지에 저장해서 평시에나 전시에나 항상 보조추진력으로 사용하면 어떨지.....갑판을 얼마나 크게만드는지에 따라많은량의전력을 충전할수있을듯합니다... 30년넘게 사용시..잇점이 많을듯해서요...

교전시 방어적측면에서도 유리하고...큰 파도에도 안정성이...


2,500톤급 삼동형 호위구축함.gif





중량증가와 운동성능의 저하, 그리고 전후면부의 스텔스성능 감소등의 문제는 전투함으로써의 성능을 다운 시키는 결과로 초래하지요. 그래서 요즈음엔 사진상의 선형말고, 좀 더 변형된 다동선에 대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7-12-18


주유천하 삼동선은 무엇보다 넓은 갑판 면적을 활용 할수있다는게 장점이지요 미국의 차기 연안전투함에 선정에 삼동선 형태가 제안되고 실제 모델이 내년에 진수된다고 하니.. 그 추이를 지켜보는것또한 흥미 있을것같습니다2007-12-18

 

 

 

 

     

        한국 이지스 구축함 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