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문화/사회 , 경제

취업정보, 자기 소개서 작성 요령

화이트보스 2009. 8. 5. 09:01

경제
취업·채용·창업

[조선일보·기업은행 '청년취업 1만명 프로젝트'] "회사에 어떤 도움될지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입력 : 2009.08.05 03:20 / 수정 : 2009.08.05 05:43

자기소개서 작성·면접 요령 10계명

3~4일 열린 '잡월드 여름 취업캠프'에서 취업 전문가들은 청년 구직자들에게 성공적인 취업준비전략을 강조했다. 이날 강연 내용 중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성공적인 면접 요령'을 10계명으로 간추려 소개한다.

①'회사에 어떤 도움을 줄 지'를 자기소개서에 강조하라=가령 '미국으로 6개월간 어학연수를 다녀왔다'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보다는, '6개월의 미국 어학연수를 통해 해외 영업에 필요한 어학 능력과 국제 감각을 갖출 수 있었다'는 식으로 표현하는 게 낫다.

②회사에 대한 관심을 적극 보여라=회사가 진행하는 대형 프로젝트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뒤, 자기소개서에 사이사이 언급하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③자기소개서는 1장을 넘기지 말라=구태의연한 표현은 과감히 생략하고 핵심적인 내용부터 앞쪽에 써야 수많은 지원서 중에서 관심을 끌 수 있다. 중요한 부분은 제목과 굵은 글씨로 강조하라.

④면접 자세를 흐트러뜨리지 말라=안경 너머로 면접관들을 바라보면서 인사하거나, 머리를 자주 쓸어 올리고, 남들이 말할 때 딴청 부리는 식의 행동은 좋지 않은 인상을 준다.

⑤정중하고 밝게 인사하는 법을 연습하라=먼저 "안녕하십니까"라고 밝은 목소리로 말한 뒤, 곧바로 고개를 숙인 채 0.5초가량 멈췄다가 드는 것이 인사의 원칙이다.

⑥면접장에서는 결론부터 말하라=수십~수백명에게 질문하느라 지친 면접관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면, 결론부터 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⑦면접관의 질문을 경청하라=면접관의 질문을 수차례 못 알아듣거나 엉뚱한 대답을 하면 그 자체로 감점 요인이다. 일단 질문부터 열심히 들어라.

⑧유도질문에 여유 있게 대처하라=가령 '고객이냐, 회사의 이익이냐'는 식의 이분법적 질문에는 "회사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고객을 설득하겠다"는 식으로 대답하고, 추가 질문에 답하면 된다.

⑨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라=면접관들은 면접자들의 태도도 중요한 평가 요소로 생각한다. 코너에 몰릴 땐 단정적인 대답으로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고, 유연한 태도로 극복한다는 인상을 보여주라.

⑩면접관이 바라보는 '나'를 사전 점검하라=모의 면접을 직접 해보고 이를 녹화해서 반복 시청하라. 남에게도 보여주고 비판해달라고 한 뒤, 지적받은 단점을 보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