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 지방선거가 돈벌이?
미디어오늘 | 입력 2010.03.21 02:01 | 누가 봤을까? 10대 여성, 강원
선거홍보 기획단, 선거전략 세미나 운영 부수입 도모
[미디어오늘 김종화 기자 ] 지역언론사가 6.2지방선거를 맞아 선거홍보기획단을 운영하거나 선거전략 세미나를 여는 것은 결국 '수익'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지역신문이 난립하는 상황에서 개별사의 광고 수익은 한계가 있는 만큼 지방선거는 지역언론사, 일부 지역기자, 관련 협회 입장에서 큰 '호재'가 아닐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전남의 한 기자는 16일 "기자들이 개별적으로 다니면서 특정 캠프와 연계하고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라며 "뒷돈이 오가는 것까지 찾아내긴 어렵지만 신문지면에 난 기사를 보면 어느 쪽에 줄을 섰는지 짐작 가는 사례는 많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어떤 캠프에서는 현직기자가 대신 써주지 않으면 쓰지 못할 내용의 보도자료도 나와 놀란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광주광역시 기초단체장 예비후보로 출사표를 낸 한 인사는 "정치 신인들에게는 '공천부터 당선까지 책임져 주겠다'며 접근하는 기자들이 많다"며 "관록 있는 후보들이야 이를 신경 쓰지 않고 접근 자체도 없지만, 정치 신인들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신경 쓰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를 꺼리는 후보들도 있지만, 당선이 당면목표인 후보 입장에서는 홍보기획과 지면이 연계될 것을 내심 기대하며 혹하는 이들도 있다는 것이다.
지면 연계와 관련해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은 여론조사다. 울산매일신문의 이모(50) 대표가 지난 7일 검찰에 긴급 체포된 것도 이 때문이었다. 울산매일 쪽은 6·2지방선거에 출마할 예정인 울산 5개 기초단체장과 4명의 시·구의원으로부터 여론조사 결과를 유리하게 해주겠다며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실제로 울산매일은 지난달 12일 실은 기사에서 금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5개 기초단체장 후보 모두 상대 후보를 크게 앞서거나 압도하는 것으로 보도했다.
특정 후보 사전 접촉이나 금품 수수와는 상관없지만 결과적으로 특정 후보를 도운 사례도 있다. 충청지역의 한 신문사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현역 광역단체장이 예상되는 후보들을 앞지르는 것으로 보도했지만, 다른 여론조사 결과는 이와 상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신문사는 이 단체장을 유독 '띄우고 있다'는 지역 민주언론시민연합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지역언론 보도에 대한 유권자들의 반발과 학계의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광주지역 3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정치운동 모임 광주희망과대안은 16일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방식에 대해 지역언론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몇몇 지역언론이 광주 유권자를 대상으로 정치실험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지역언론의 행태에 대해 김영호 우석대 교수(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는 "선거에서 얼마나 공정한가가 좋은 언론이냐 나쁜 언론이냐를 가름하는 잣대"라며 "막대한 정보력을 갖고 있는 언론사가 선거부대사업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은 보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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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오늘 김종화 기자 ] 지역언론사가 6.2지방선거를 맞아 선거홍보기획단을 운영하거나 선거전략 세미나를 여는 것은 결국 '수익'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지역신문이 난립하는 상황에서 개별사의 광고 수익은 한계가 있는 만큼 지방선거는 지역언론사, 일부 지역기자, 관련 협회 입장에서 큰 '호재'가 아닐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전남의 한 기자는 16일 "기자들이 개별적으로 다니면서 특정 캠프와 연계하고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라며 "뒷돈이 오가는 것까지 찾아내긴 어렵지만 신문지면에 난 기사를 보면 어느 쪽에 줄을 섰는지 짐작 가는 사례는 많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어떤 캠프에서는 현직기자가 대신 써주지 않으면 쓰지 못할 내용의 보도자료도 나와 놀란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광주광역시 기초단체장 예비후보로 출사표를 낸 한 인사는 "정치 신인들에게는 '공천부터 당선까지 책임져 주겠다'며 접근하는 기자들이 많다"며 "관록 있는 후보들이야 이를 신경 쓰지 않고 접근 자체도 없지만, 정치 신인들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신경 쓰이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를 꺼리는 후보들도 있지만, 당선이 당면목표인 후보 입장에서는 홍보기획과 지면이 연계될 것을 내심 기대하며 혹하는 이들도 있다는 것이다.
▲ 영남일보가 자사 제호를 단 선거홍보기획단을 꾸려 논란이 일고 있다. 영남일보는 지난달 24일자 5면 하단에 실은 기획단 홍보광고에서 "누구와 손을 잡느냐가 전쟁에서 천군만마를 얻는 것과 같다. 기획단이 귀하의 당선을 돕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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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후보 사전 접촉이나 금품 수수와는 상관없지만 결과적으로 특정 후보를 도운 사례도 있다. 충청지역의 한 신문사는 최근 여론조사에서 현역 광역단체장이 예상되는 후보들을 앞지르는 것으로 보도했지만, 다른 여론조사 결과는 이와 상반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신문사는 이 단체장을 유독 '띄우고 있다'는 지역 민주언론시민연합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지역언론 보도에 대한 유권자들의 반발과 학계의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광주지역 30여 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정치운동 모임 광주희망과대안은 16일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방식에 대해 지역언론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몇몇 지역언론이 광주 유권자를 대상으로 정치실험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지역언론의 행태에 대해 김영호 우석대 교수(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는 "선거에서 얼마나 공정한가가 좋은 언론이냐 나쁜 언론이냐를 가름하는 잣대"라며 "막대한 정보력을 갖고 있는 언론사가 선거부대사업으로 이득을 취하는 것은 보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해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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