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06 13:01
aircraft carrier / military intel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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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여러나라 에서는 여러 가지의 함공 모함 이 잇으며 유익하게 쓰이고 잇다 하지만 미 해군 의 항공모함 은 여러 항공모함 중 대표적인 항공모함 이 될것이다. 항공모함 은 대체로 항공기 탑재·운용 목적으로 설계되고, 그에 필요한 시설·장비와 항공기 발착용 비행갑판이 설치되어 있는 군함. 을 말하며 , 항공모함 이 생겨나게 된 계기를 말하자면 1910년대에 전함 · 순양함 등 대형함의 갑판에서 비행기의 발착함 실험을 실시한 것이 군함에 비행기를 탑재한 최초의 시도였다.
1차세계대전 말기에 영국 해군이 순양함 '퓨리어스(Furious)'를 이용하여 함교(艦橋) 앞부분에 발함갑판을, 뒷부분에 착함갑판을 설치하였으며, 1918년에 상선의 선체 위에 넓은 격납고를 시설하고, 그 위에 돌출물이 없는 평탄한 비행갑판을 설치한 본격적인 항공모함 '아거스(Argus)'를 완성시켰다.
이후 영국·미국·일본에서 본격적으로 항공모함 건조가 개시되었다. 미국 해군은 1955년에 초대형 '포레스털(Forrestal)'을 완성시키고, 1961년에 세계 최초의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엔터프라이즈(Enterprise)'를 완성하여 60년대에는 미국의 전략 구상의 하나로서 이들 강력한 항공모함을 북대서양 지중해 및 서대서양으로 배치하는 계획을 세웠다. 현재 최대의 배수량을 가진 항공모함은 미 해군의 "니미츠(Nimitz)'급 항공모함들이다.
- 제원 ( USA 니미츠급 항공모함 )
배수량 : 103,000 톤
전장/선폭/홀수 : 332.8 x 76.8 x 11.3 m
추진기관 : Westinghouse A4W 핵추진기관 2기, 스팀터빈 4기, 260,000 shp
최대속도 : 30 노트 이상
승무원 : 총 5,680 명 (수병 3,200, 항공요원 2,480)
레이더 : AN/SPS-48E 3-D air search radar
AN/SPS-49(V)5 2-D air search radar (CVN 76~ : SPS-49A(V)1)
AN/SPQ-9B target acquisition radar
2 AN/SPN-46 air traffic control radars
AN/SPN-43C air traffic control radar
AN/SPN-41 landing aid radars
사격관제 : 4 Mk.91 NSSM guidance systems with Mk.95 radars
전자장비 : SLQ-32A(V)4 Jamming/Deception suite
Mk36 SRBOC decoy RL
SLQ-25A Nixie torpedo countermeasures
무장 : Mk.29 8셀 NATO Sea Sparrow 2~3기
20mm Phalanx CIWS 3기 또는 없음
21셀 RAM 2기 또는 없음
탑재항공기 : 90기 이상 (F/A-18C/D/E/F, EA-6B, E-2C, C-2G 등등)
기타 : 208.4 x 32.9 x 8 m 격납고, 4 deck-edge elevators, 4 C13 catapults
-취역현황
함번 함명 취역 진수 소속 모항 NSSM CIWS RAM
CVN 68 Nimitz 1975 1972 PAC San Diego 2 2
CVN 69 Dwight D. Eisenhower 1977 1975 ATL Norfolk 2 2
CVN 70 Carl Vinson 1982 1980 PAC San Diego 2 3 2
CVN 71 Theodore Roosevelt 1986 1984 ATL Norfolk 3 3
CVN 72 Abraham Lincoln 1989 1988 PAC Everett 2 3 2
CVN 73 George Washington 1992 1990 PAC Yokosuka 2 3 2
CVN 74 John C. Stennis 1995 1993 PAC Kitsap 2 3 2
CVN 75 Harry S Truman 1998 1996 ATL Norfolk 2 3 2
CVN 76 Ronald Reagan 2003 2001 PAC San Diego 2 2
CVN 77 George H.W. Bush 2008 2006 ATL Norfolk 2 3 2
Tip 설명
-구축함
구축함은 잠수함을 잡는 함정이다. 그래서 항상 잠수함보다 빠르고 잠수함을 탐지하는 수중 레이더(소나) 와 잠수함 공격용 폭뢰.어뢰 등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함정간 교전에 대비한 하푼 등 함대함 미사일과 함포 등 무기들도 구비하고 있다.
우리 해군은 지난 97년 진수한 광개토대왕함(3천t급)과 지난 40년대 진수한 구형 구축함들이 있으며,미국은 스프런스급 (5천8백t) 등이 활동하고 있다. 북한은 아직 2천t 이상의 구축함급 함정을 갖고 있지 않다.
-호위함
대잠전에 주로 운용되며, 대함전·대공전 및 상륙부대 ·해상보급부대의 선단호송임무 수행하는 함정으로 구축함보다 다소 작지만 기능은 비슷하다. 그러나 크기가 작은 만큼 큰 바다보다 한반도 주변의 연안에서 작전하기 에 안성맞춤인 함정이다. 우리 해군은 이런 FF급 (1천5백t) 호위함 10척을 보유, 주력 함정으로 삼고 있다. 반면 북한은 호위함으로 나진급 (1천5백t) 1척만을 갖고 있다.
-초계함
초계함은 대체로 연안 경비 및 초계임무를 수행하며 해상 상태가 비교적 평온한 상태에서만 작전할 수 있는 배수량 1,000톤 내외의 군함으로 호위함보다 성능이 떨어지고 크기도 작은 함정이다. 우리 해군은 공해상 부근의 해상 경계에 초계함을 주로 배치하고 있다. 1999년 서해 교전에서 북한 경비정을 격침시키는 데 결정적 공훈을 세웠다. 초계함 (PCC)에 장착된 76㎜ 함포가 쏜 포탄이 북한 경비정에 명중한 것이다. 북한은 이보다 작은 사리원급 (6백50t) 을 보유 중.
-고속정
연안방어 및 항만 방어용으로 운용되는 것으로 고속정 또는 경비정은 크기는 작지만 속도가 빠르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시속 80㎞까지 달릴 수 있어 구축함.순양함보다 1.5배나 빠르다 .때문에 미사일이나 함포를 재빨리 쏜 다음 멀리 도망가는 작전을 하는 데 유리하다.
우리 해군의 고속정은 과거 북한 간첩선을 잡는 데 주로 이용됐으며 지금은 해상경계에 배치돼 있다 . 북한은 이같은 소형 함정을 ▶어뢰를 주력무기로 하는 어뢰정 ▶함대함 미사일을 탑재한 유도탄정 ▶함포를 위주로 하는 경비정 등으로 다양하게 개조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함공모함 의 구조 를 한번 보면
넓은 비행갑판 이 있다. 여기서 비행을 한다 . 이 갑판위에서 F/A-18C/D/E/F, EA-6B, E-2C, C-2G 등등 의 항공기 들이 움직려면 파일럿(비행사) 들이 필요하지만 비행을 하기전 에는 갑판위에서는 이들의 몫이 중요하다 .
한편, 갑판 위에서 요원들은 각자 자기가 맡은 바 임무가 있겠지만, 보통은 자기 혼자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고, 임무별로 팀이 짜여지게 된다. 그러나 넓디 넓은 갑판 위에서 헬멧을 쓰고 작업하는 요원들의 얼굴을 알아 볼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떤 임무를 맡고 있는지를 구분할 수 있는 표시가 필요하다.
항공모함에서는 갑판요원의 임무를 갑판요원이 입고 있는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의 색깔로 구분한다.
주요한 임무별로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의 색깔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캐퍼펄트 오피서(발함장교) : 녹색 또는 녹색에 적색의 스트라이프가 있는 헬멧과 황색의 라이프베스트
▶어레스팅 기어 오피서(착함장교) : 녹색 헬멧과 황색 라이프 베스트
▶항공기유도원 :황색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
▶캐터펄트 요원과 어레스팅 와이어 요원 , 후크라이너 , 항공기 정비 요원 :녹색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
▶항공기 조작원 : 청색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
▶연료보급원 : 자주색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
▶병기요원 : 적색 헬멧고 라이프 베스트
▶보수 및 소화요원 : 갈색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
▶구급/의료요원 : 백색 헬멧과 라이프 베스트
▶비행대 소속 기체 점검요원 : 녹색 헬멧과 백색 라이프 베스트
▶연락/전화요원 : 백색 헬멧과청색 라이프 베스트
갑판요원 들의 수신호 를 한번 알아보자 .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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