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부산까지 거뜬… ‘500㎞ 전기차’ 대중화 시대
주행거리 524㎞ 아이오닉6, 테슬라보다 2000만원 이상 싸다
현대차가 한 번 충전에 524㎞를 달릴 수 있는 전기차 아이오닉6(롱레인지)를 출시하면서 ‘전기차 주행거리 500㎞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그동안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국내 출시한 전기차 중 500㎞ 넘게 달릴 수 있는 전기차는 테슬라 보급형인 ‘모델3′와 ‘모델Y’의 롱레인지 버전과 고급 세단인 ‘모델S’ 정도였다. 하지만 테슬라가 주행거리 강점을 내세워 제품 가격을 큰 폭으로 올리면서 가장 저렴한 모델3 롱레인지 가격은 8469만원까지 뛰었다. 하지만 아이오닉6는 5500만~6500만원으로 책정됐다. 주행거리 500㎞를 실현하며 상대적으로 싼 가격의 아이오닉6가 전기차 대중화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서울-부산 여행도 안심… 충전 걱정 덜어
내연차와 비교해 전기차의 최대 약점은 충전시 300㎞ 안팎의 짧은 주행거리였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가 약 400㎞임을 감안하면, 장거리 여행 도중에 수십분씩 충전해야 한다는 부담이 컸다. 그래서 전기차는 주로 출퇴근용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테슬라에 이어 현대차까지 ‘마의 500㎞’ 벽을 넘었고, 벤츠와 BMW 같은 업체들도 장거리용 전기차 출시 준비에 박차를 가하면서 전기차 대중화도 더 가까워지고 있다.
사실 전기차 주행거리 문제는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선 가장 큰 딜레마였다. 전기차에 배터리를 많이 넣을수록 주행거리는 늘어나지만 그만큼 차량 무게와 차량 가격이 치솟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이런 문제를 최적의 디자인과 배터리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해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디자인으로 양산차 최저 수준의 공기저항계수(0.21)를 달성했고, 최적의 배터리 열관리로 주행 중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아이오닉6의 ‘전비’는 지금껏 양산 전기차 중 최고 수준인 kWh(킬로와트시) 6.0㎞로 5.4~5.6㎞/kWh인 테슬라를 뛰어넘었다.
‘500㎞ 전기차 시대’가 오면 그동안 충전 인프라 부족이나 충전 불편이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게 했던 심리적 부담을 상당 부분 덜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호근 대덕대 교수는 “국내 자동차의 1일 평균 주행거리가 약 40㎞임을 감안하면, 2주에 한번 정도만 충전하면 된다”며 “전기차의 충전 불편함도 상당 수준 해소됐다”고 말했다.
'경제,사회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우조선 협력사 7곳 ‘눈물의 줄폐업 (0) | 2022.07.18 |
---|---|
전기차 오래 타려면… 완속으로 완충하는 ‘셀 밸런싱’ 필요 (0) | 2022.07.18 |
정유사는 최대이익, 주유소는 줄폐업… 고유가에 엇갈린 명암 (0) | 2022.07.15 |
에어컨 절전 10계명 알려드립니다 (0) | 2022.07.14 |
폐기물 처리용·식용… 돈 되는 ‘착한 곤충’ (0) | 2022.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