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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가 명품 김치 담그는 까닭은?

화이트보스 2009. 4. 28. 09:24

SK가 명품 김치 담그는 까닭은?

서울신문 | 입력 2009.04.28 04:51 | 누가 봤을까? 50대 여성, 인천

 




[서울신문]김치, 조림(造林), 장학사업….

에너지와 이동통신이 주력인 SK그룹과는 언뜻 어울리지 않는 사업들이다. 하지만 SK 사람들은 "회사의 정신이 깃든 사업"이라고 치켜세운다. 고(故) 최종현 회장의 발자취 때문이다. 최태원 회장도 "가장 존경하고 그래서 좇아가려 힘쓰면서도 그 그늘에서 벗어나려 애쓰는 유일한 분"이라고 말하곤 한다.

최종현 회장은 1973년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이 나무를 심는다."며 조림사업을 시작했다. 회사 안팎에선 부동산 투자 가치가 높은 수도권 근처를 권했지만 그는 산간오지를 택했다. 충주 인등산을 비롯해 천안 광덕산, 충북 영동, 경기도 오산 등 4개 사업소 4100㏊(여의도 면적 13배)에서 150만그루의 나무가 자라고 있다.

장학사업도 같은 해에 시작됐다. TV프로그램 '장학퀴즈'는 36년째를 맞았다. 세계적인 학자 배출을 위해 해외 유학을 지원하고, 국내외 학자들을 지원하는 한국고등교육재단도 35년이나 됐다. 연간 110억원 규모의 장학 및 학술사업을 벌이고 있다.

워커힐 호텔의 'SUPEX(수펙스) 명품 김치'도 최종현 회장이 "계절에 상관없이 항상 맛이 똑같은 최고의 김치를 만들라."고 지시해 탄생했다. SK의 경영정신이기도 한 수펙스는 'Super Excellent'의 줄임말로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를 뜻한다. 수펙스 김치는 남북 정상회담, 다보스 포럼 등 국내외 행사 만찬장에 단골로 나간다.

1979년 완성된 SKMS(SK경영관리체계)는 SK그룹의 '신앙'처럼 자리잡았다. SKMS는 '인간 중심 경영'이라는 SK의 철학과 일처리 방법 등을 담아 명문화한 경영기법이다.

지난달 31일 그룹 수뇌부가 총출동해 30주년 기념식을 치렀다. 최근에는 10주기 추모 학술집을 책(최종현, 그가 꿈꾼 일등국가로 가는 길)으로 펴내기도 했다. SK의 한 임원은 "지난해가 10주기여서 부각된 측면이 없지 않지만 최종현 회장의 정신은 그룹 차원에서 발전시켜야 할 핵심 가치"라고 말했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