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 대 대잠시리즈1탄╋밀 리 터 리╋
잠수함의 원리 및 구조 원리 잠수함의원리는 [아르키메데스 법칙]에 기초를 두고 추진력을 가한 것이다. 구조 몸체 : 몸체는 이중으로 되어 있어 그 중간에 좌/우, 전/후 균형을 잡기 위한 밸란스 탱크 및 부력 탱크로 이루어져 있는데, 밸란스탱크 와 부력 탱크에 물을 넣거나 공기압을 넣어부력을 조절 잠수/부상 할 수 있는 것이다. - 잠항할때는 함수쪽 밸란스 탱크 와 부력탱크에 물을 펌프로 주입 무겁게 하고 스크류를 이용 전진시키면 잠수하게 된다. - 부상할때는 함수쪽 밸란스 탱크와 부력탱크에 물을 펌프로 뽑아내고 공기압력을 주입 시켜 함수쪽이 가볍게 하고 스크류를 이용 전진시키면 부상하게 된다. 사령탑 : 부상시 수상함의 함교(지휘소)역활 하며 잠망경, 통신 안테나,레이다, 스로켈 등으로이루어져 있다. 선수쪽 : 어뢰 발사구(실), 음향 탐지기, 항해 조종실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후미쪽 : 엔진실, 밧데리실 등으로 구성되어 추진에 관련한 장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에 추진 스크류와 방향(좌/우) 및 부상잠수(상/하), 타(키)로 이루어져 있다. 역사: 잠수함의 시초는 1620년 미국의 독립전쟁에서 항구에 정박해있는 영국의 군함들에 목제로 만든 잠수정으로 침투, 침몰 시켜면서 시작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독일의 U-BOT는 2차대전의 승패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 하였다. [참고] 2차대전 초기의 U - BOAT 2A 형의 제원. 배수량 : 수중 303톤 해상254톤 전장/폭/높이: 41 / 4.12 / 3.81미터 기관 : 700마력 디젤 2기, 360 마력 모터 연료적재 : 12 톤 항속거리: 해상 12 노트 1,950 KM / 수중 4노트 65KM 무장 : 63 CM 어뢰 발사관3기 / 어뢰 6기 (또는 기뢰 8기) , 20 MM 기관포. 승조원: 25명 [참고] 2차대전 당시 U - BOAT 7형의 제원. 배수량 : 수중 871톤 / 해상 769톤 전장/폭/높이: 67.13 / 6.17 / 4.57미터 기관 : 2,800마력 디젤 2기, 750 마력 모터 연료적재 : 114 톤 항속거리: 해상 12 노트 12,000 KM / 수중 4노트 150KM 무장 : 64 CM 어뢰 발사관5기 (전방 4, 후방 1) / 어뢰(또는 기뢰 14기) , 105MM 포 1문, 37MM 대공 기관총1문, 20 MM 기관총 2문. 승조원: 44명 [참고] 2차대전 초기의 U - BOAT 21C 형의 제원. 배수량 : 수중 1,819톤 / 해상1,621톤 전장/폭/높이: 75.5 / 7.1 / 6.6미터 기관 : 5000마력 디젤 2기, 226마력 모터 연료적재 : 250 톤 최고속도: 수상15.5 노트 / 수중16노트( 시속29Km/h ) 항속거리: 해상 2,000 KM / 수중 5.5KM 무장 : 63 CM 어뢰 발사관18기 / 30 MM 대공 기관포 4문. 승조원: 57명 2차대전 당시 실제 활동한 잠수함은 U-BOAT 7형 56척뿐 이었으며, 대전종료시점인1954년4월 U-BOART 21형91척이 취역 훈련중이었고, 200척이상으로 확보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불과 1,2개월 차일로 전쟁이 종료 되었다. [일본] 2차대전 당시 일본의 잠수함. 1. 카이텐 : 1인용 자살 어뢰 2. 고오류우 잠수정 : 5인용 2어뢰, 진주만 공격 3. 이-47,48 : 비행 갑판 전투기 이룩, 미 본토 공격 4. 이-100, 402 : 초대형 잠수 항모( 전투기 보유 ) 배수량 6,560톤, 속도 해상 18노트 / 수중 6.5노트. 제2차세계 당시 연합군의 적극적인 대잠작전으로 명성의 독일 잠수함의 작전능력을최대한 억제하려는 노력에 빛을 보았다면 일본은 태평양 전쟁에서 잠수함의 중요성을 인식 하지 못하고 해전의 보조수단으로 밖에 사용하지 못하였으며 수자 및 기술(어뢰, 음탐기)에서 열세를 면치 못하다가 1943년12월에야 그 중요성을 깨닫고 대잠비행대를창성하고 대형 잠수함 건조를 서둘렀지만 이미 전세는 기울고말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후일본 해상 자위대 병력의 90% 잠수함 및대잠작전에 집중시키는 역활을 하였다. [최초: 핵 잠수함 ] Nautilus SSN-571 (1954년)- 소설 '해저2만리' 의 주인공 배수량 : 해상3,200톤 전장/폭/높이: 98.95 / 9 / 9 미터 기관 : 원자력 엔진 ( 60일 무지원 항해 ) 무장 : 533MM 어뢰 발사관6문(어뢰4발) . 승조원: 103명 세계대전을 비롯 크고 작은 전쟁터에서 수 많은 작전과 임무를 수행 하였지만 그 은밀성 때문 알려진 것은 매우 적고 해군 함정이 포함된 전쟁(전투)에는 모두 잠수함이 함께 하고 있다고 보면 될것이다. 또한, 지금 세계 바닷속에서는 모종의 작전이 수행되고 있다고 보면 될 것이다. 장점: 은밀성을 보장 받을 수 있으며 수중에서 수상함 탐지 거리가 수상전투함에 비하여 길어 효과적인 작전을 수행 할 수 있다. 용도 (주요임무) : 은밀성이 필요한 작전으로 항만 봉쇄, 기뢰설치, 요원침투,정찰, 정보수집, 선단호송, 선단격침 ( 핵잠수함은 근접 핵 미사일 발사)등 이다. 잠수함의 분류 1. 추진방식(엔진)에 따라 : 디젤 잠수함. 핵추진 잠수함 2. 목적(용도)에 따라 : SS Conventional attack submarine : 재래식 공격 잠수함 SSN Nuclear-powered attack submarine : 원자력 공역 잠수함 SSB Conventional ballastic missile submarine : 재래식 대륙간 탄도 미사일 잠수함 SSBN Nuclear-powered ballastic missile submarine : 원자력 대륙간 탄도 미사일 잠수함 SSG Conventional guided missile submarine : 재래식 유도 미사일 잠수함 SSGN Nuclear-powered guided missile submarine : 원자력 유도 미사일 잠수함 3. 크기에 따라 : 대형 / 중형/ 잠수정 4. 모양에 따라 : 고래형 / 물방울 형 디젤 잠수함의 제한성 - 잠수함은 디젤 엔진으로 부상항해(또는 Snorkle항해 )하며 발전한 전기를 축전지에 저장하여 잠수하여 전기로 항해 한다. 그러므로 10여 시간이상 수중항해가 불가하여 부상(또는 스노켈)항해을 하여야 한다. - 위치 확인 통신 등을 위하여 잠망경 심도 까지 부상 하여야 한다. - 잠수함도 깊은 수심이 곳에서는 수압에 의하여 파손되거나 위험하므로 잠항 수심이 제한적이다. (성능에 따라 다르나 보통 작전심도 200미터) - 수심이 낮은 곳, 어선 어망이 설치 된 곳, 수상함 교통이 빈번한 곳은 좌초 나 충돌 위험이 많다. - 속도가 수상함(전투 수상함 최고속도 30노트 이상이지만 20노트 이상에서는 음탐기를 사용 할 수 없다 )보다 상대적으로 늦다. - 수상함 크기에 비하여 무장(어뢰, 기뢰)이 떨어진다. 제한된 구조와 공간 과 특성 때문 - 승조원의 정예화 및 육체적, 정신적 부담이 크다. 핵 잠수함 핵잠수함은 디젤 엔진에서 발전하여 핵발전을 이용한 추진으로 디젤 잠수함의 약점으로 보완하고, 전투력 및 각종 장비 보강하여 장기간 외부지원 없이 작전 능력을 보유하고 대륙간 핵미사일등 무장에서도 보강되었다. 또한, 원자력 엔진에 의한 '소음과다' 요인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이계속 되어 소음을 최소화한 엔진구조 및 선체 외부에 음파를 흡수하는 특수 제질 및 도료를 사용 적으로 부터의 탐지를 최소화하여 음밀성이 더해 졌다 대잠함 ( ASW SHIP) ( 잠수함 공격을 분쇄 시키는 전투 함정 ) 은밀성을 갖은 적 잠수함의 공격으로부터 아군을 보호하려는 대잠수함 작전(ASW)은 별도의 작전개념이 아니라, 모든 해상작전에서 기본적으로 받아드려지는 작전의 일부분이다. 적 잠수함의 임무는 아군의 항구봉쇄, 기뢰설치, 상륙작전, 해상운송로 봉쇄, 정보수집, 요원침투, 등 해상에서 이루어 지는 모든 작전에 대하여 깊히 관련하여 잠수함 작전을 수행한다. 이러한, 적잠수함의 활동을 막아내고 아군을 보호하는 것이 대 잠수함 작전( Anti submarine Wafer )이다. 대 잠수함 작전은 대잠 초계기, 대잠헬기, 대잠함, 아군 잠수함, 또는 인공위성 등을 이용 초계 작전에서 부터 시작되면 적 잠수함으로 판별(의심)되는 수중 접촉물은 수색,탐지, 식별 절차를 걸쳐 공격 격퇴시키는 것으로 되어있다. 대잠전에서 대잠함은 최후의 수단으로 적용 할 수 있다. 대잠함의 음탐기 성능은 다른 대잠 탐지기보다 짧은 탐지 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대잠전을 위한 전문적인 수상함은 1,000 ~ 5,000 톤급( 또는 10,000 톤급)의 중/대형 전투함정에 음탐기 와 잠수함을 공격할 수 있는 무기 (어뢰)을 장착하고 잠수함의 어뢰공격으로 부터 회피할 수 있는 호밍 회피장비 등으로 이루어진 기동성이 양호한 전투함들로 되어있다. 대잠함의 음탐기는 음탐기의 Tansduser 을 함수( BOW ), 선저 ( HULL )에 부착되어 있는 것과 탐지기를 필요한 깊이의 수중으로 내려 탐지(VDS)하는 것, 그리고 길게 선으로 된 탐기기를 탐지( TOWED )하는 것이있다. 이중 VDS 나 TOWED 방식은 장거리 탐지거리을 갗으나 비용 과 운용 속도에서 불리 하므로 일반적인 작전시에 방해가 될 수 도 있다. 그리고, 함체에 부착하는 방식중 BOW에부착하는 방식의 음탐기가 함의 잡음 간섭을 덜 받기 때문 탐지가 양호하고 HULL 방식의 음탐기는 함 자체와 스크류에서 발생되는 잡음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탐지 성능이 떨어진다. 수상함 음탐기의 성능을 저해하는 요소로 음의속도에도 민감하다. 수상함이 고속( 15 ~ 20 노트 이상) 기동시 함자체의 소음이 증가 할 것이며 탐기지 와 물의 마찰면에 의한 공동현상으로 인한 잡음 증가 그리고, 장거리 송신시 느린 음파의 전달 속도에 의하여 함의 위치와 방향에 따른 영향으로 탐지가 불가능 하다 대잠함의 장비 음탐기 : BOW, HULL , VDS, TOWED 방식. 수중음파통신기 : 수상함과잠수함, 수상함 과 수상함의 수중 음파 통신. 측심기 : 수중에 음파를 발사 되돌아오는 시간으로 수심을 측정하는 장비 수중 온도 측정기( BT ) : 수심에 따른 온도 변화를 측정하여 잠수함의 작전 및탐지 가능성능을 예측하고 극대화시키는 자료로 이용하는 측정장치. 잠수함 공격무기 : 어뢰, 폭뢰, 대잠로켓포, 대잠 미시일(ASROC) 대잠헬기 : 대잠작전 능력( 탐지기, 무기)을 보유한 헬리곱터 어뢰 회피장치 : 잠수함의 음향 호밍어뢰의 공격으로부터 회피하기 위하여 소음을 발생 시키거나 특정주파수 음파를 발생시켜 유인하는 장치. 대잠함의 종류 대잠함은 탐지 및 공격 능력을 가진 수상함으로 음탐기, 공격무기, 방어무기, 기타 보조장비를 갖추고 신속하고 긴밀한 움직임이 요구되기 때문 중규모 전투 함정이 접합하며 대표적인 함종 DD급( Destorers ) 이며, 평상시 일반 전투함의 임무 와 초계함 임무 등을 병행하도록 설계 되어있어 일반 작전에 이용되는 프리케이트 ( Frigates ) 나 초계함 ( Patrol Corvettes )등도 대잠함에 포함시킨다. 잠수함 의 천적 대잠 항공기 잠수함의 제일 임무는 해상수송로의 봉쇄이다. 대잠항기기는 잠수함으로 부터해상수송로을 확보하는 최선의 방안이다. 제2차대전에서 독일잠수함의 해상 봉쇄 작전에 영국 항공기의 대잠작전이 가장 적절했음은 두 말할 가치가 없다. 독일의 U-boat 는 재래식 잠수함으로서의 단점인 부상 및 스노켈 항해시에 레이더 탐지능력을 갗은 대잠계기는 B-24, B-25 등폭격기였으며, 미국의PV-1, PV-2가 대전 후 대잠초계기의 효시가 되었다. 또한, 일본은 전쟁의 패인을잠수함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 한데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전 후 해상자위대의 90%을 대잠수함작전에 집중 하였다. 미국의 대전 후 대잠초계기 P-2V(Neptune), AF-2(가디안),S-2F(Tracker) 등은기상레이더를 탐지센서로 사용 하였으며 무한한 잠수능력과 고소음의 핵잠수함을 효율적으로 탐지하기 위하여 음탐기을 기반으로하는 각종 탐지기를 창착한 전문 대잠항공기로 발전 하였다. 탐지장비 RADAR: 부상한 잠수함이나 잠망경, 스노클등을 탐지하는 하거나 해상 상태를 파악하는 등 복합적인 용도로 쓰인다. ESM : Electronic Support Measure ): 잠수함의 레이더, 통신기 등의 전파을탐지파악하는 장비. Sonobuoy : battly를 전원으로 동작하는 초소형 음파감지기를 해상에 투하시켜 탐지하는 장치. * Passive : 10 Hz이하 저주파를 포착, 수 마일 당 1개 투하하여 광역 탐색 가능. * Active : 2,000 ~ 3,000 야드의 탐지능력늘 갗은 AQA-1, ASA-20 등 3개 이상을 사용하여 위치를 산출. * P-3C 는 DICASS( 수/능동형), CASS 을사용. MAD :( Magnetic Anomaly Detector ):대잠 항공기에서 대형 잠수함의 이동시(특히, 동서) 지구 자장에 변화에 나타나는 반응를 응용하여 탐지하는 장비로탐지거리가 200 ~ 500미터에 불과하여 공격단계에 사용 한다. Dipping Sonar: 대잠헬기 및 일본의 대잠비행정(PS-1)이 정지상태에서 소형 능동음탐기를 바다에 내려 탐지하는 장비 FLIR : 적외선을 이용하여 야간 및 시아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하는 장비로 P-3C에서 사용. Sniffer : 디젤잠수함이 배기가스을 탐지하는 장치로 P-2J에서 사용. 공격무기 능동 호밍어뢰 : 호밍능력 저하로 조준투하 필요. 대잠로켓탄 및 대잠폭탄 : 현재는 거의 안씀. 미사일 : P-3C 는 대함 하픈 미사일공격 능력 보유 대잠항공기 종류 P-3C ( Orion ) 제작 : 1958년 록키드사 일렉트라개조 P-3A,B형 1968년 개선 되면서 I, II, III 등으로 향상 제원: 각종센서, 무장, 항법, 통신 등을 고성능의 컴퓨터로 통합한 자동화통합무기체제 와 항속력과 저공에서의 기동성 확보. 음파센서: DIFAR(AQA-7),CASS,DICASS 승무원 : 조종사, 부기장, 기상정비원(FE),전술통제사(TACCO),항법통신사(NAVCOMM),대잠요원( 센서조작) 3명, 전자기기정비원(IFE), 기상무장사 등 10명 운용: 대잠전지휘소, 지상지원컴퓨터(GSCC)와 음파데이터 와 해양데이터축적 사용국 : 미국,일본(II형),오스트레일리아(B,C), 뉴질랜드(B),캐나다 (C,CP-140 ) Nimrod 제작 : 영국 , 1967년 록키드사 일렉트라 개조 제원: 각종센서, 무장, 항법, 통신 등을 고성능의 컴퓨터로 통합한 자동화통합무기체제 와 고속력의 제트기로 기동성 확보, 대공미사일 탑재. 음파센서: BARA SYSTEM 사용국 : 영국 Atlantique 제작 : 1961년 프랑스, 독일( NATO 의 표준기) 1973년 ATL2 개조 제원: 각종센서, 무장, 항법, 통신 등을 고성능의 컴퓨터로 통합한 자동화통합무기체제. 무장: 어뢰4발 , 엑조세 대함미사일4발 사용국 : 프랑스, 독일,이탈리아 P-2J ( Neptune ) 제작 : 1960년 P2V-7개조 제원: 각종센서, 무장, 항법, 통신 등을 고성능의 컴퓨터로 통합한 자동화통합무기체제 와 항속력과 저공에서의 기동성 확보. 음파센서: DIFAR(AQA-7) 사용국 : 일본 PS-1 대잠비행정 제작 : 1967년 제원: 단거리이륙성, 해면이착륙 음파센서: 디핑소나 와 P-2J과 동일 사용국 : 일본 IL-38 ( May ) 제작 : 소련의 주력대잠초계기 1968년 IL-18 4발 터보프롭 여객기 개조 음파센서: RADAR, MAD, ESM, SONBUY 사용국 : 소련 S-3A ( Viking ) 제작 : 1972년 제원: 각종센서, 무장, 항법, 통신 등을 고성능의 컴퓨터로 통합한 자동화통합무기체제. 하픈 개조(B형) 음파센서: 7종의 탐지장비 보유 승무원: 4명의 소형 사용국 : 미국, 프랑스 대잠헬기 소련 : Ka-25호믄, 미국 : SH-3D , Lnxys 등 대잠항공기 작전 기본 : 광역 초계 - 수색 - 탐지 - 식별 - 위치파악 - 공격 - 평가 광역초계 : 레이더 , 전파탐지장비, 수동형 Sonbuy - Sonbuy : AQA-5, DIFAAR 탐지 : 음문분석 후, 능동형 사용 줄리, 핑거, CASS, DICASS 승무원 : PPC : Patrol Plan Commander (조종사), 전술통제 ( TACCO ) 기동법: Race Track , Clower Lap, lagy-8 등 평가 : 최종 평가 음파 탐지기(SONAR)의 원리 와 발달물은 전파 및 빛을 급격히 감쇄 시키나 음파의 전달은 공기중 보다 4배의 빠른 전달력를 갖는다. 그러므로 수중에서의 물체을 탐지를 위하여 오래전부터 음파가 연구되었다. SONAR의 원리 수중에 관(대롱)을 통하여 음파가 전달되고 되돌아 오는 [도플러 효과]의 연구하게 되었다. 이 결과물이 음파탐지기( SONAR )이다. 음탐기의 연구는 음파를 전기적으로 바꾸고( MIC 역활 ). 반대로 전기를 음파로 바꾸는 ( SPEAKER 역활 ) 장치인 TRANDUSER의 개발과 함께 수중상태의 이해 와 연구로 가능하게 되었다. 그럼, 음탐기의 발달과정을 알아보도록하자. SONAR (음파 탐지기)은 수중의 음파을 전기로 바꾸어 음파의 전달 방향과 크기를 분석 하는것으로 수동적으로 들려오는 음파만을 분석하는 방향, 특성을 알 수 있는 수동음탐기 와 전기을 음파로 변환 시켜 수중으로 전달 시키고 음파가 수중에서 물체에부딪쳐 되돌아오는 것을 분석하여 방향, 거리, 특성을 알 수 있는 능동 음탐기로 구분된다. 초기 음탐기 [ 에즈딕 ]은 '서치 라이트' 처럼 일정한 각을 가지고 있어 회전시켜 360도를 탐색하는 방식이었으나 현재에 이르러 다양한 연구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구준한 연구가 계속 될 것이다. 음탐기: 물속의 상황을 음파로 탐지하는 방식은 두 가지 기능으로 대변 된다. 수동(수신 전용) : 수중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듣고 볼 수 있도록 화상처리하여 주는 장비로소리의 방향은 알 수 있으나 거리 분석은 안된다. 능동(수/발신): 음파를 발생시켜 그 음파가 수중 물체에 부딪쳐 되돌아오면 방향 과 시간을 계산하여 소리를 듣고 볼 수 있도록 화상처리하여 주는 장치로 방향 및 거리분석이 가능 하다. 수상함 음탐기 : 수상함의 음파를 발생하고 감지하는 Tanduser위치에 따라 군함의 머리쪽(bow), 바닥(hull)등 부착 하는 방식과 수중에 길게 느려트려 끄는 방식(VDS)이 있다. 음파의 송신,수신 방식 수동/능동을 겸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또한, 용도에 따라 사용 주파수도 달리하게 된다. 잠수함을 탐지 표적으로 하는 음탐기는 낮은 주파수( 1 ~ 20 kHZ )의 음파를 고출력으로 전 방향(360도)으로 송신하여 먼 거리에 있는 큰 표적에 부딪쳐 되돌아오는 음파를 분석,방향 과 거리을 산출, 탐지하므로 송신 간격이 길다 (수중의 음파전달 속도 : 4500 FEET (1,500 m) / SEC ( 15도 수온에서)). 잠수함 음탐기 : 잠수함의 선체에 음파를 감지 할 수 있는 장치를 길게 부착하여 잠수함 선수에서 감지한 음파의 각도와 잠수함 선미(꼬리)쪽에서 감지한 음파의 각도을 삼각법에 의하여 계산, 음파의 발생 거리를 계산하는 수신 전용 음탐기(수동음탐기), 또는, 트랜튜서 배열을 길게 느려트려 끄는 방식으로 하는 예인 음탐기 와 어뢰 공격 단계에서 정확한 거리 와 방위 정보을 얻기 위한 능동 음탐기 등 으로 구성 되어있다. [ 에즈딕 ]은 '서치 라이트' 처럼 일정한 각을 가지고 있어 회전시켜 360도를 탐색 제1차대전말, 프랑스 극초주파수( 25KHz ) 제2차대전, 미해군은 수동형 ( JK , JP ),능동형 WCA (JK 와 QC 혼합형) * JT : 8 노트 잠수함을 3,600 ~ 6,400 m , 정숙 소음상태로 11,000 m 탐지가능 [참고] 명명법 1. AN : 미국 제식화, 2. 대상: A( 항공기), B(잠수함), S (수상함) 3. 목적 : Q ( 특수,다목적), G ( 발사지휘), N (항해), R (수동형), S ( 수/능동 수색용) 4. 숫자 : 제식화 순서 5. AX : 개량형 1950년 초반 ( 100 KM 이하 탐지) BQR-4 : U-BOAT 의 GHG 토대로 개발 ( 크기 : 6.1 x 3.1 x 3.1 m) JT ( BQR-3 : 수동형 ) BQB-2 : 고주파 정밀공격( 방위정확도 0.1도)용 ( 크기: 지름1.5 x 높이 1 m ) 1960년대 BQQ - 2 소나체계 BQS - 6, 11, 12, 13 (크기 : 4.6 m), 조작인원 7 ~ 9명 BQQ - 5 , BQQ -6 소나체계 BQQ - 5 : BQQ-2 에 예인형 추가 형태 BQQ - 6 : BQQ-5의 능동기능 제거 * BQR-7 , BQR -21 형 * BOQ-2B 탐지거리 130 KM TASS : 예인소나 BQR - 15, BQR -18 , BQR - 25 등으로 최대 탐지 거리 ( 130 ~ 190 KM 가능) 기뢰 탐색함 음탐기 : 기뢰(MINE)탐색 또는 어군 탐지를 위해서는 높은 주파수(100 ~ 300 KHz)를 낮은 전력으로 송신하여 근거리에 있는 작은 표적까지 탐지가능 하며, 음파가 되돌라 오는 시간이 짧기 때문 송신 간격을 짧게하여 일정한 각도( 10 ~ 20도 )만을 집중 탐지할 수 있는 음탐기로 전 방위을 반복 검색 한다. (MINE의 처리: EOD(폭발물 제거요원), 또는 MDV(수중유도 로보트), 함포 등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폭발(처리)시킨다.) 대잠헬기 및 대잠 항공기의 탐지장비 Dipping Sonar: 대잠헬기에서 소형 능동 음탐기를 바다에 내려 탐지하는 음탐( SONAR )장비 Sonobuoy : Battly를 전원으로 동작하는 초소형 음파감지기( SONAR )를 해상에 투하시켜 탐지하는 장치. RADAR: 부상한 잠수함이나 잠망경, 스노클등을 탐지하는 하거나 해상 상태를 파악하는 등 복합적인 용도로 쓰인다. ESM : Electronic Support Measure ): 잠수함의 레이더, 통신기 등의 전파을탐지파악하는 장비. MAD : ( Magnetic Anomaly Detector ):대잠 항공기에서 대형 잠수함(철제)의 이동시(특히, 동서)지구 자장에 변화에 나타나는 미세한 자장 반응를 응용하여 탐지하는 장비로탐지거리가 수 백 미터에 불과하다. FLIR : 적외선을 이용하여 야간 및 시아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하는 장비. Sniffer : 디젤잠수함이 배기가스을 탐지하는 장치. 수로,항만, 섬 등 고정장소(육상)탐색할 수 있는 장비: MIL : 자력 감지선을 항만,수로, 해안에 설치하여 자력의 변화로 탐지하는 장치. 청음소 : 수동음탐기를 항만, 수로, 해안에 설치하여 들려오는 음파를 간지 분석, 선박, 잠수함의 이동을 탐지하는 장치. 잠수함의 탐지 회피장치 잠수함의 최대 장점은 은밀성이다. 잠수함은 적의 탐지로부터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는 소음의 최소화(정숙), 과 적의 음파회피을 위하여 음역구역(수온층의 변화로 음파가 도달하지 못하는 지역)으로 도피 와 적의 자력 탐지장치로부터 회피를 위한 소자장치 (자력을 소거 시키는 장치)등을 이용한다. 탐지기능 향상장비 측심기: 음파를 수직으로 발생 시켜 음파가 바다 밑바닥에 부딪쳐오는 시간을 계산하여 수심을 측정하는 장비로 항해 및 대잠작전시 보조 장비로 이용한다. 수중 온도 측정기 : ( BT : bathrhermogrph ) 수심에 따른 수온을 측정하는 장치. 수온에 따른 음파의 전달 특성을 분석, 음탐장비의 탐지능력 과 음형구역 등을 예측하는 자료로 이용 한다. 통신장비 잠수함이 현대 해군력의 주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은밀성 때문이 었다. 그러나, 잠수함을 지휘통제하는 통신 장치의 필요성은 무기체제 존재의 가부까지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시 되었다. 아무리 은밀성을 보장 받으 수 있는 잠수함이라 할 지라도 전술상의 변화에 대응하여 공격명령 과 감시명령, 상황보고 등 정보의정보는 반드시 필요한데, 자상과의 통신, 함선과의 통신 등 전파가 통과하지 못하는 수중에서의 통신방법은 다각도로 연구하여야만 했다. 수중 통신기 수중에서 상호( 수상함 대 수상함, 수상함 대 잠수함, 잠수함 대 잠수함 ) 음성 통신이 가능 하도록 하는 통신 장비로 일반적으로 음탐기 주파수 와 동일한 주파수 ( 5 ~ 15 KHz)를 이용하는 음향 기반의 통신기이지만 수중의 음파전달 요인으론 장거리 통신수단으로는 무리가 많다. 음파을 이용한 수중통신은 적에게 발각 될 수 있으며 통신내용이도청가능하여1945년 'LPI SYTEM'이라는 암호화한 방식을 사용하였지만 수중 음파 특성상 장거리통신으로는 사용할 수없었다. 전파를 사용한 통신 ' 전파는 파장이 짧을 수 록 수중에서 크게 감쇄되며, 전파를 발신하려면 파장의 반의 길이를 지닌 안테나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중에서 전파를 발신하기위해서파장이 긴( 주파수 낮은 ) 전파를 사용하여야 하지만 안테나의 길이 때문에 불가능하다. [참고] 중파 ( MF, 3 MHz ~ 300 MHz )의 파장은 100 ~ 1,000 m 이기 때문에 안테나의 길이는 파장의 반인 50 m 이상이 필요하고, 장파 ( LF, 30 Hz ~ 300 KHz )의경우 파장이 1 ~ 10 Km에 달한다. 그러므로, 잠수함은 1930년대부터 수신만 하는 ' 침묵의부대( Soundless Service )' 라고 불리었다. 하지만 긴급통신 과 지상과,수상함, 항공기와의 위하여HF, VHF, UHF 통신기를 탑재하고 안테나의 소형으로 근거리 통신만을 하였으며, 수상함이 잠수함 지휘함 역활 과 통신 중계함 역활을 하였다. 1950년대부터는 심도 34 M 에서 8노트로 부이 안테나를 예인할 수 있었으며, 초단파 와 극초단파 통신을 위한 SLATE , SLOT 라는 긴급통신방식 이용 되었다. * SLATE : 부이 와 잠수함을 CABLE로 연결 양방향 통신하고 절단하는 방식 * SLOT : 부이가 녹음된 메세지를 BATTRY 에 의하여 계속 발신하는방식 최근에는 SHF ( 3 ~ 30 KHz : 파장 1 ~ 10 cm )을 이용하여 미국의 '방위위성통신시스템용'위성이 잠수함 위에 있을때만 사용하는 방식이 사용되었다. 또한, 대륙간미사일 탄두에 무선장치를 장착 발사하는 '긴급로켓통신시스템' 도 있다. 잠수함에서의 발신은 단념하고 수신민을 고려한 것이 초장파 ( VLF : 3 ~ 30 KHz (파장10 ~ 100 Km))로 수중 15m 에서도 수신가능하나 지상 송신 시설은 커지게되었다. 각 국의 통신소 제2대전당시 일본은 높이250 m 대형탑 8개에, 약 2 Km X 0.5 Km인 송신소를 건설 제2차대전당시 독일은 파장28,000m의 초장파 송신국 설치 미국은 17.4 KHz(파장11.467m / 효율 3 %) 등 세계에 7개 영국은 15 KHz 초장파국 소련은 출력 500 KW 5개, 100 ~ 500 KW 5개 100 KW 이하 16개 ( 총 26 개의)초장파통신소를 보유 [참고] 미국의 '짐 클리크'에 있는 송신소. 협곡을 이용하여 해발 210 m 계곡, 980 m 산, 920 m 산을 이용 건설한, 10개의 안테나로 길이 (장) 2,650 m, (단) 1,720 m 이며 폭은 (장)1,690m (단) 997m 이다. 잠수함에서의 수신은 크로스루프형 안테나를 프라스틱부이에 넣어 수중 15m 에위치시키고 잠수함은 510m의 와이어를 이용 잠수함은 300m 수심에서 30 노트로항해하며 수신 할수있다. 미 해군의 TACAMO : ( Take Change and Move Out ) 항공기( EC-130 13대, E-6A 16 대)를 중계국으로 하는 극초단파 수신 초장파 발신. 10 KM 길이의 와이어 안테나를 예인 공중선회 하며 비상(육상송신기 파괴)시 국가최고지휘사령부( NEACP ) 탑승기( E-4B )로부터 통신위성을 경유 극초단파로 수신한 명령을 초장파로 잠수상태의 대륙간탄도 잠수함에 전달한다. 극초장파 ( ELF : 10 ~ 30 HZ 파장이 1,00 ~ 1만Km)는 지층자체을 안테나로 이용하여 수중 100 m 까지 1분에 10 BIT ( 15분에 3문자)의 암호화한 조합문자( 17,576종)송신. 블루 그린 레니저 파장0.5 마이크로미터 의 레이저를 항공기 와 인공위성 (고도 35,600 KM )의 반사 거울을 이용 해면에 지름 160 M 송신 수중 120 ~ 1,000 m까지 전달하는 방식으로' 벨링거'이용 할 예정이다. 공격을 위한 장비 음문 분석장비 잠수함(수상함)이내는 잡음은 일정한 특징적인 형태를 갖는다. 이러한 특징을음문(音紋)이라하여 사람의 지문과같이잠수함(수상함) 마다 다른 소리를 내기 때문에 사전에 수집한 데이터가 완벽하다면 어느 나라의 어떤 형의 잠수함인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예전에는 이러한 음문을 대잠수함요원이 눈으로 판단하지만 현재에는 컴퓨터가 식별하여 판정하며 사람의 눈은 최종적인 확인을 하는데만사용된다. 음파의 전달상황은 수온, 염분농도, 수심, 해저지형 등에 따라 차이가나기때문에 사전에 해양의 데이터를 치밀하게 관측, 조사해 둘 필요가 있다. 음문 데이터와 해양 데이터는 오늘날의 대잠수함 작전에서는 평상시에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잠수함 공격 계산 장비 음탐기에 의하여 접초된 수중물체는 바로 '통합전술통제장치'에 연결되어 침로, 속도 등의 자료가 분석되며 '음문분석기'에 의하여 적 잠수함으로 판명되면통제장치의 자료에의하여 공격무기로 자료의 전달 등 작전을 위한 기동이나 접촉시 공격을 위한 정보을 계산하는 기능을 한다. 예전에는 탐지장비(음탐기), 정보분석장치, 전술통제장치, 공격무기제어 장치등이 OFF - LINE 으로 운영되었지만 현대는 on - LINE 화된 " 통합전술통제 시스템 "에 의하여 운영된다. 방어장비 음향 어뢰 회피 장비 적의 음향탐지 어뢰로부터 아군을 보호하기 위하여 소음발생 장치를 수중에 길게 느려트려 끄는 유인(회피) 장비. 잠수함의 전투 대상은( 대잠함 / 잠수함 / 대잠 항공기 )로 대변 될 수 있으며, 단독 전투 보다는 '대잠합동작전'에 의하여 동시에 쌓워야 하는 경우로 전개된다. 대잠병기의 관리는 폭약을 장착한 폭발물이므로 관리 및 발사(운용)는 병기사( 무장사)가 담당 하지만 대잠관 및 음탐사 는 물론, 작전 요원은 그 성능이나 기능, 사용 방법 등을 충분히 알아야 효과적인 작전수행 과 적으로부터의 공격에 대비할 수 있다. 대잠함 무기 : 대잠수함탄 & 대잠로켓탄: 전방 투적기 전방 투적기는 (또는 대잠수함탄 & 대잠로켓탄)는 공격 대상인 잠수함에 직접접근하지 않고 인접한 위치까지 기동하여 잠수함의 진행 전방에 발사(투척)하는 무기로 일반적으로 소형의 폭발물을 동시 다량으로 발사(투척) 잠수함에 피해를 입히는 무기이다. 림보 대잠수함포 개발국 : 영국 ( 1955년) 제원 : 305mm 3 연장포 사정거리: 1,000 ~ 2,000 m 사용국: 영국 및 영연방국,오스트레일리아(개량형) 프랑스식 대잠수함포 개발국: 스웨덴( 보포사 1959년) 제원 : 305mm 4 연장포 사정거리: 400 ~ 2,750 m / 대지공격 6,000 m 사용국: 프랑스,포르투칼 K113 대잠수함포 개발국:이탈리아( 1960년) 제원 : 15발 대잠수함탄 / 분당 사정거리: 1,000 m / 지휘통제 장치 엘사크DLB-1 사용국: 이탈리아 보포스 대잠로켓 발사기 개발국: 스웨덴( 보포사 1959년) 제원 : 375mm 4 연장(2연장) 사정거리: M/50 탄 ; 300 ~ 830 m ( 1956년) 에리카 ; 600 ~ 1,600 m 네리 ; 1,520 ~ 3,600 m ( 1973년) 사용국: 스웨덴,프랑스( 6 연장개량형),서방국가 테른 대잠로켓발사기 개발국: 노르웨이 ( 1961년) 제원 : 200mm 6 연장 6발/ 5초당 사정거리: 6,000 m / 360 도(전발향) 신관: 보포스사 대잠로켓탄 과 동일 RBU-6000 대잠로켓발사기 개발국: 소련 ( 1960년) 제원 : 250mm 12 연장 사정거리: 6,000 m 사용국: 소련 / RBU-2500, RBU-1200, RBU-1000 등 폭뢰 (DeepCarge): 수압에 의하여 설정된 수심를 감지 폭발하는 폭발물(또는 핵폭발물)로 잠수함의 작전심도를 예측, 폭발 심도를 설정하여 잠수함의 위치에 투하시켜 폭발력에 의하여 잠수함을 파괴하는 무기로 잠수함에 근접하거 나 잠수함의 전방을 횡단 하여야 때문 현대전에서는 그 효용도가 떨어졌으나 항공기 투하형 미사일 발사형이있다. (폭격기에서 폭탄 투하 하는 것과 유사) MK-54 대잠수함폭탄 개발국: 미 해군 제원 : 350파운드(159Kg) 신관: 촉발 및 수압조정식 사용국: 미국, 일본 B57 대잠수함 핵폭탄 개발국: 미 해군 (전술핵무기) 제원 : 20Kt급 피해반경: 900 m 사용국: 어뢰: 대잠무기 (또는 잠수함의 무기)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어뢰이다. 방향에 발사하여 밧테리에 의하여 자력 고속 항해 설정된 수심에서 자체 음향탐지기를 작동 잠수함을 탐지 공격하는 음향 유도 무기.( 미사일이 유도되어 공격하는 개념과 유사) 유도방식에 따라: 선 유도, 음향유도(Torpedoe) 크기에 따라: 중어뢰, 경어뢰 용도에 따라: 대잠어뢰,대함어뢰 발사 방법에 따라 수상함, 잠수함, 대잠항공기에서 또는 미사일에 장착하여 발사하는 방식이 있다. 어뢰대항책 : 어뢰의 추진력은 밧테리로 스크류을 회전 시켜, 전력 소모 시간(몇분)이내 목표물를 찾지 못하면 공격력을 잊으므로 어뢰의 추적을 피하는 대항책을 마련하면 어뢰의 공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MK44 ( Torpedo ) 개발국: 미국( 1960년) 제원 : 324mm 사정거리: 5 km / 수심 300m 유도방식: 능동/수동 음향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30 노트 발사방식 : 어뢰발사관, 항공기, 대잠미사일 사용국: 미국 및 서방국가 MK46 ( Torpedo ) 개발국: 미국( 1964년) 제원 : 324mm 사정거리: 11 km / 수심 450m 유도방식: 능동/수동 음향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40노트 발사방식 : 어뢰발사관, 항공기, 대잠미사일 사용국: 미국 및 서방국가 * Mod 5 (최신형); 45 노트 / 30 km /심도 750 m 개량 * ALWT : Advanced Light Weight Torped 개발 Stingray Torpedo 개발국: 영국 제원 : 324mm 사정거리: 20 km / 수심 800m 유도방식: 능동/수동 음향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45노트 발사방식 : 어뢰발사관, 항공기, 대잠미사일 사용국: 영국 Type 42 ( Torpedo ) 개발국: 스웨덴( FFV 사) 제원 : 400mm 신관: 접촉식 과 근접식 유도방식: 능동 음향 및 유선 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발사방식 : 어뢰발사관, 항공기, 대잠미사일 사용국: 미국 및 서방국가 소련 406 mm ( Torpedo ) 개발국: 소련 제원 : 5334mm L3 ( Torpedo ) 개발국: 프랑스 제원 : 550mm 사정거리: 5.5 km / 수심 300m 유도방식: 능동 음향유도/ 접촉 및 근접신관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25노트 발사방식 : 수상함 ,잠수함 사용국: 프랑스, 포르투칼, 아르헨티나 L4 ( Torpedo ) 개발국: 프랑스 제원 : 533mm 유도방식: 수동 음향유도/ 촉발 및 근접신관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30노트 발사방식 : 항공기 용 사용국: 프랑스 L5 ( Torpedo ) 개발국: 프랑스 제원 : 533mm 사정거리: 5.5 km / 수심 300m 유도방식: 능동 /수동 음향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35노트 발사방식 : 수상함 ,잠수함 사용국: 프랑스 대잠 미사일 : SUW-N-1 대잠미사일발사기 개발국: 소련 ( 1968년) 제원 : 550mm 다연장 사정거리: 25Km 미사일: FRAS-1 (무 유도식 핵폭뢰) ASROC : Anti Submarine Rocket Launcher 개발국: 미국 ( 1961년) 사정거리: 2 ~ 11Km 제원 : 8연장 (또는 2연장 (대공겸용)) 사용국 : 서방국가 Malafon 발사기 개발국: 프랑스 ( 1964년) 미사일 : 단장식 /무선, 레이더 유도 사정거리: 13Km 어뢰: L4 어뢰장착 Ikara 발사기 개발국: 오스트레일리아 ( 1966년) 미사일 : 단장식 / 무선 레이더 유도 사정거리: 15 ~ 18Km 어뢰: MK44 , MK46 미사일의 배에 어뢰장착 사용국 : 오스트레일리아. 영국 SS-N-14 발사기 개발국: 소련 ( 1968년) 미사일 : 4연장식 / 관성유도 사정거리: 55Km 어뢰: 추적 어뢰장착 사용국 : 소련 잠수함의 공격무기 : 투하형 과 추적형의 폭탄 과 로켓 으로 구분하며 어뢰는 수상함 대부분 수상함과 동일형을 쓰며 대부분 투하시 낙하산을 이용한다. 잠수함의 공격무기 : 핵폭뢰를 탄두로하는 대잠미사일 과 어뢰를 탄두로하는 미사일, 그리고 어뢰가있다. 어뢰: 대잠어뢰, 대함어뢰 : 유선 과 수동/ 능동 추적기능을갖추고있다. MK37 ( Torpedo ) 개발국: 미국( 1952년) 제원 : 483mm / 촉발식 신관 사정거리: 7 km / 수심 370m 유도방식: 능동/수동 음향유도,유선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30노트 발사방식 : 어뢰발사관 자주발진( Swim Out) 사용국: 서방국가 * Mod 1 ; 함선 및 잠수함용, Mod 1 ; 잠수함 전용 MK48 ( Torpedo ) 개발국: 미국( 1972년) 제원 : 533mm 사정거리: 38 km / 수심 914m 유도방식: 능동/수동 음향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55노트(Mod 3) 사용국: 미국 * 신형 40 Km 75 노트 MK24 Tigenfish 개발국: 영국( 1978년) 제원 : 533mm 사정거리: 13 km / 수심 450m 유도방식: 능동/수동 음향, 유선유도 추진기: 전동 추진방식 / 35노트 발사방식 : 어뢰발사관, 항공기, 대잠미사일 사용국: 영국 미사일 : 대잠,대함 미사일 : 수중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짧은 시간 내 목표점으로 비행하도록 경로을 발사시 프로그래밍 하도록 되어있다. Subroc : Submarine Rocket 개발국: 미국 ( 1965년) 제원 : 533 mm 사정거리: 55Km 발사: 어뢰발사관을 이용 SS-N-15 대잠미사일 개발국: 소련 ( 1974년) 사정거리: 40Km 대륙간탄도미사일 기뢰 기뢰는 수상함의 무기로 사용하나 잠수함에서기뢰 설치하는 임무나 대잠수함 목적의 기뢰도 존재한다. 기뢰는 관제기뢰 와 독립기로 구분되는데 관제기뢰는 지상에서 폭발시기가 통제되지만 독립기뢰는 자체내장한 감응기구를 사용하여 폭발한다. 기타: Captor ; 미해군의 기뢰로 목표의항해음을잠으면어뢰가발진하는목표추적형기뢰 잠수함 승조원은 수상함의 승조원 보다 더 팀워크 와 인내심이 요구된다 [ 참고 ] 일반적인 수상함의 승조원 구성(예). 항해 : 선박의 운용 및 항해에 관련한 기술을 담당하는 부서. 작전 : 전투함으로서의 특수성에 요구되는 전투정보,통신,전자, 전자전, 음파탐지 등 작전에 관하여 기술을 담당하는 부서. 포술 : 미사일, 함포 어뢰(병기), 사격통제 등 무기체제에 관한 기술을 담당하는 부서. 기관 : 함정의 기관, 전기, 수리, 안전 등에 관련한 기술을 담당하는 부서 기타 : 함정 과 승조원의 관리 및 지원을 담당하는 부서로 의무, 행정, 보급, 정훈, 의식주 등을 담당하는 부서. 잠수함 디젤 잠수함은 공간 등의 여건으로 승조원을 최소화 하여야하고 그 특수성에 비추어우수한 정예요원 이어야 한다. 먼저 주거성이 매우 열악하다. 물 과 공기 부족, 수압에 의한 공포, 밀폐공간의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고통이 매우 크며, 전투시 그 고통은 극에 달한다 . 그러나, 원자력잠수함은 디젤에 비교하여 다소의 여유가 있다 미 해군 - 바벨급(재래식 2,894톤) : 77 명(장교 8명) - 스킵잭급( 원자력 3,513톤) : 93 명(장교 8명) 영국 해군 - 오베론급 ( 재래식 2,410톤) : 69 명 - 업홀드 (재래식 2,400톤) : 44 명 - 처칠급 (원자력 4,800톤) : 116 명 프랑스 해군 - 아고스터급(재래식 1,725톤) : 52 명 - 루비급 (원자력 2,670톤) : 66명 원자력 잠수함이 많은 까닭은 기계나 장치에 고장이 일어났을 때 사람이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승무원은 원자로를 포함하여 장비의 운전과 정비 및 보수에 관한 특별 교육 과 훈련을 받아야하며 이 때문에 승조원은 하루 아침에 양성되지 않는다. 더구나세계적 추세가 잠수함의 승조원이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 적기 때문에 이들 중에서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여 장기적인 교육 과 훈련을 실시하여 승무원을 양성하는 일은 쉽지 않다. 잠수함의 승무원 대우가 개선되고 잠수함에 승선하는 기간을 줄이며 지상근무시간을 늘려서 퇴직률을 줄일 필요가 있지만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사람을 양성하여야 한다. 대잠 항공기 P-3C 의 승조원은 조종사(PPC : Patrol Plan Commander), 부조정사, 기상정비원(FE), 전술통제사(TACCO 전술통제지휘,작전지휘),항법통신사(NAVCOMM),기상무장사 등 총10명이 기본이다. 또한, 대잠작전 지휘소 와 지상지원컴퓨터조직( GSCC )등 지상지원시설이 필요하다. 이들 승조원은 첫째 인내심 과 순발력, 팀워크가 특히 강하게 요구된. 각 승무원이 전술통제사의 의도를 재빨리 간파하여 행동하지 않으면 만족스런 작전을 펼 수 없으므로 팀 편성 과 팀워크의 향상을 도모 한다 대잠수함 작전 또는, 잠수함에 관련한 것들을 이해하려면 우선, 음파탐지기(SONAR) 와 수중 음향학에서 해양(수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기초 이론 1. 음파의 수중 전달속도: 1,450 m/sec ( 4,800 feet ) ; 기준 화씨 15도. 2. 압력이 높으면 음파 전달속도는 빨라(증가)진다. 3. 온도가 높으면 음파 전달속도는 빨라(증가)진다. 음파의 반사 및 산난 손실 요소 1. 어류, 해조류 등 수중생물 2. 해류의 흐름, 온도 변화층, 함정의 형적 등으로 발생하는 수중기포 3. 해면, 암초 등에 의한 반사,손실 음파 진행 방향을 미치는 요인. 1. 일반적인 수온 분포 : 해수면은 온도가 높고 깊이에 따라 온도가 차츰 낮아지다가 1,200 m 이후에는 거의 일정 수온도 유지한다. ; 수상 음파는 해수면에 반사을 반복하며 전달되는 음파와 해수면의 높은 수온으로 진행이 빨라져 수중(하향)으로 굽어 진행되는 음파로 분리되며 이곳의 중간 음파기 미치지 않는 구역을 '음역구역'이라고 하고 그 깊이를 '층심도'이라고하여 잠수함이 수상함 으로부터 탐지회피하는 지역이다. 2. 해수의 압력(밀도)에 의하여 깊어( 4,000 ~ 5,000 m 정도 ) 질 수 록 음파의 진행이 빨라져 음파가 상향으로 굽어 진행한다. * 컴버젼스 존 : 상향 음파가 해면에 닿는 곳. 3. 수심이 낮은(1.000 m )해저에서는 음파가 반사되어 상향 한다. * Deep Channel : 수심1,200m 수온가 일정해 진다. : 이 지역에 들어간 음파는 거의 감쇄 없이 상하 반사를 되플이 하여 먼거리 까지 전달된다. 음파가 불 규칙적으로 전달되는 곳 1. 한류 와 난류가 교차하여 수온 변화, 격층이심한 곳. 2. 강 물이 흘러 들어 온도 와 밀도가 크게 다른 지역 곳; 강 과 바다가 만나는 지역. 3. 해류의 흐름이 급격히 빠른 곳으로 기포 발생이 많은곳. 4. 어류, 해조류, 프랑크톤 등 해저 생물이 많아 음파의 산란이 일어나 거나 기포발생이 많은곳. 5. 수상 교통량이 많은 해상 교통로로 기포 발생이 많은 곳. 기타, 음탐기에 영햐을 미치는 요소. 1. 음파의 출력을 증가시키면 잡음이 발생한다. 2. 낮은 주파수의 음파는 음파의 전달 속도 때문에 원거리를 탐색하는 경우 음파가 되돌아 오는시간이 길어 감지하지 못한다. ( 수상함 : 13 ~ 18 노트 이상이면 거의 불가능 하며, 이때의 수상함 잡음의증가도 완전 불가하다.) 음파는 바닷물의 특정한 온도(15도 화씨)에서 초당 약 4,800 feet( 공기중에서보다약4배빠르다) 전달되지만 염도,해류,파도,미생물 ,어류 해저 지형의 반사 등에 의하여 산란,분산되고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은 수온의 변화에 따라 음파의 속도가 민감하게 달라지는 것이다. 고온에서는 음파의 전달 속도가 빨라지며 저온에서는 느려진다. 이런 이유에서 군함의 선저(밑바닥)에서 발사된 음파는 멀리 전달되지 못하며 전달되도 직선을 유지하지 못하고 곡선(띠)으로 전달되어 음영구역(음파가 미치지 못하는 그림자 구역)이 발생하며 물체에 반사된 미쇄한 음파가 되돌아오지 못하고 중간에 소멸된다. 이렇게 수중소음과 여러가지 복잡한해양 음향이 음파탐지지의 성능은 급격히 감소 시키며 이러한 감쇄요인이 불규칙적이며 변호가 심하여 수중에 대한 관심과 연구 및 관찰이 계속되어지며 그결과가 대잠수함 작전의 중요 자료로 쓰인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일정한 주기로 수심에 따른 온도 분포를 측정 하는 장치 ( BT : BathsherMograph )가 개발되어 음탐기의 성능을 예측하고 잠수함이 회피 가능한(작전 용이한) 층심도를 예측하는 용도로 쓰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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