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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푸드, 공동체를 살려주는 ‘얼굴있는 먹을거리’

화이트보스 2013. 8. 8. 19:59

로컬푸드, 공동체를 살려주는 ‘얼굴있는 먹을거리’

등록 : 2013.08.05 19:37 수정 : 2013.08.05 22:08

로컬푸드는 누가, 어디서, 어떤 과정을 통해 재배했는지 훤하게 알 수 있다고 해서 일명 ‘얼굴 있는 먹을거리’라고도 부른다. 전주시 효자동에 있는 완주로컬푸드 직매장 매대마다 농산물을 직접 키운 농민의 사진과 이름이 크게 붙어 있다.

제1회 사회적 경제 포럼

지역을 순회하며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을 토론하는 ‘사회적 경제 포럼’이 시작됐다.

전국 29개 기초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이하 협의회)와 한겨레경제연구소는 지난달 24일 전북 완주군청에서 ‘로컬푸드와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주제로 제1회 사회적 경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협의회 소속 기초자치단체장, 광주광역시 시의원과 북구의원, 완주군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내년까지 두 달에 한 차례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를 찾아 현장토론 방식으로 열릴 포럼은 사회적 경제 전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성공한 모범사례를 전국이 공유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편집자

로컬푸드는 지역 식량자급 시스템이다. 대량·단작·원거리수송을 기본으로 하는 공업식 먹을거리 생산 시스템에 대한 반성과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누가, 어디서, 어떤 과정을 통해 재배했는지 훤하게 알 수 있다고 해서 일명 ‘얼굴 있는 먹을거리’라고도 부른다. 포럼에 앞서 방문한 전주시 효자동에 있는 완주로컬푸드 직매장에도 매대마다 농산물을 직접 키운 농민의 사진과 이름이 크게 붙어 있었다.

임정엽 완주군수와 함께 직매장을 찾은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은 “신뢰가 바탕이 된다면 소비자와 생산자가 강한 연대감으로 묶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로컬푸드가 도시와 농촌의 사회적 경제를 하나로 만들고, 도시 서민과 농민이 상생하는 길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박우섭 인천 남구청장도 “그간 말로만 해왔던 로컬푸드 시스템이 이 시대에 실현 가능한 생산과 유통, 소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임을 완주군이 입증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포럼에서는 완주군의 성공사례를 전국으로 확산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생산·가공·유통 조직화가 핵심인 농촌과 달리 도시의 자치단체장들은 소비자의 조직화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주로 고민하고 있었다.

민영배 광주 광산구청장은 “완주군에 와서 보니 로컬푸드는 단순히 경제적 사안이 아니라 문화와 소통, 즉 공동체적 사안이라는 점을 느꼈다. 공동체의 복원과 형성이 바탕에 깔리지 않으면 로컬푸드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로컬푸드와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주제로 열린 제1회 사회적 경제 포럼에는 지방정부협의회 소속 기초자치단체장, 광주광역시 시의원과 북구의원, 지역 사회적 경제 전문가, 완주군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전국 기초단체장 등 100여명
전북 완주군 성공사례 토론

“도시 서민과 농민 상생 길 확인”
“경제적 차원 넘어 문화·소통 필요”

“대도시도 과감한 도전” 권고하고
학교급식시장 안착 등 과제도 점검

광산구는 구민의 83.5%가 아파트에 거주해 아파트 주거율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높은 곳이라 아파트 공동체를 어떻게 조성하느냐를 민 구청장은 고민하고 있다. 그는 “주민들이 소비자 주권을 자각하도록 공익활동지원센터를 만들어 협동조합 육성과 마을공동체 활성화 작업에 막 착수했다”고 소개했다.

허태정 대전 유성구청장도 “유성구도 광산구와 비슷하다. 도시화가 급격히 이뤄지면서 농업인구가 5%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줄어들어 로컬푸드에 관심은 있으나 성과 내기가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는 대신 지역에 활발히 생겨나고 있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 주목하고 있다.

유성구의 예비사회적기업인 품앗이생협은 인터넷쇼핑몰을 운영하며 지역의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이 생산한 농산물을 직접 연결하고 있다. 품앗이생협의 생산자는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소농 협동체인 대청호 환경농민연대, 홍성유기농, 공생공소 등 대전을 중심으로 100㎞ 안팎에 있는 곳들이다.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은 “성북구에는 농민이 단 한 명도 없다.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 문제를 안고 있는 대도시는 다른 지역과 로컬푸드를 추진할 때 거리 문제가 고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정엽 완주군수는 “로컬푸드는 지리적 거리보다 생산과 소비의 사회적 거리를 줄이는 게 더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완주군은 남쪽에서 북쪽까지 도로로 80㎞지만, 북쪽에서 대전시청까지는 35㎞에 불과하다. 그래서 북쪽 주민들 중심으로 대전시에 직매장을 여는 걸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군수는 현재 서울시에 로컬푸드 시스템을 제안하고 몇몇 구청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주군이 2년 동안 컨설팅하고, 서울과 가까운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가 농수축산물을 납품하는 방식이다. 임 군수는 “대도시에도 로컬푸드가 성공할 수 있다는 사례 하나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 대도시도 물리적 거리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했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도시의 자치단체장들이 로컬푸드 도입을 위해 우선 주목하는 게 학교급식이었다. 복기왕 충남 아산시장은 “아산시는 시민 28만명 중 10%가 농민인 전형적인 도농복합도시로 10%가 농사를 지어 90%를 먹이면 되는, 지산지수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다. 그럼에도 도시개발에 치중하느라 농업 분야의 고민이 부족했다”며 “취임한 뒤 우선 로컬푸드를 농협의 핵심 과제로 만들기 위해 관내 농협 12곳 모두 참여해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매출 대비 64% 정도를 지역농산물이 차지하고 있는데, 앞으로 품목을 늘려 80%까지 확대하는 게 과제”라고 설명했다.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도 “서울 초·중·고 급식시장이 연간 1조원 규모다. 이걸 도농 상생의 종잣돈으로 삼아 10년간 노력하면 로컬푸드가 안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다른 지역과 사업을 추진해보니 기초자치단체마다 공급량의 편차가 컸다. 공급의 안정성과 상품의 균질성이 해결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낙연 한겨레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yanni@hani.co.kr


임정엽 완주군수(오른쪽)와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가운데)이 전주시 효자동에 있는 완주로컬푸드 직매장을 찾아 둘러보고 있다. 완주군청 제공

가족소농들 묶어 재배계약 꾸러미사업 유도
완주 로컬푸드 어떻게 성공했나

완주군은 지난해 4월 용진면에 한국 최초의 로컬푸드 직매장을 열었다. 10월에는 전주 새도심인 효자동 아파트촌 한복판에 2호점을, 지난달 27일에는 직매장·농가레스토랑·가공센터·가공체험장이 한곳에 모여 있는 복합소통공간 ‘모악산 로컬푸드 해피스테이션’까지 차례로 열었다.

현재 전주 효자동 매장에선 축산물·가공품을 포함하여 상품 350여가지가 판매되고 있고 소비자 회원이 1만여명에 이른다. 완주군은 올해 용진면 매장 100억원, 효자동 매장 90억원의 연간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대형마트 농산물 매출의 4배 규모다. 내년에 크고 작은 직매장을 10곳까지 늘리면 연 500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완주군의 화려한 성공 뒤에는 시행착오를 딛고 밑바닥부터 차근차근 다져온 준비가 있었다.

지난해 완주군과 지역농축협이 공동출자해 만든 농업회사법인 완주로컬푸드㈜의 안대성 대표는 “2009년 시범적으로 모악산에서 로컬푸드 주말장터를 열고 3개월 동안 주말 밤낮으로 팔았는데, 매출이 현재 효자동 매장 이틀치에 불과했다”고 고백했다. 그때 평가한 실패 원인이 품목이 다양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나의 직거래 매장을 구성하려면 최소 300~400개의 품목이 필요한데 당시엔 60개에 불과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품목 소량생산과 연중공급을 특징으로 하는 가족소농을 조직화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기획생산을 위해 농민들의 작목전환은 쉽지 않았다. 안대성 대표는 “농민들은 돈 되는 걸 확인해야 작목을 전환한다”며 “이 때문에 소비자가 확보된 만큼 농가가 재배계약할 수 있는 꾸러미사업을 직매장보다 먼저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봄부터 13개 읍면의 마을을 일일이 찾아다닌 끝에 지금은 1200여 농가를 조직했다. 농가마다 무엇을 생산하는지 세세히 파악하고 있다. 직매장을 1년 가까이 운영한 지금은 “생산과 소비를 점쟁이처럼 맞힌다”고 자랑했다. 전담 직원이 품목별로 통계를 내서 개별 농가에 평일엔 몇 개, 주말엔 몇 개 식으로 요청하고 있다.

로컬푸드의 성공은 단순히 농가소득 증대에 그치지 않는다. 완주마을여행사업단 마을통 임채군 대표는 ‘로컬푸드 메카’ 완주를 찾는 방문객들을 안내하느라 정신이 없다. 그는 “직매장에 납품하러 오시는 어르신들이 ‘요즘은 매장에 물건 내는 재미로 산다’, ‘날마다 꼼지락거리니 건강도 좋아졌다’며 다들 신이 나셨다”며 “완주 전체가 신바람이 났다”고 말했다.

원낙연 한겨레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협동조합과 함께 걷는 외씨버선길

성찰과 치유의 길, ‘외씨버선길’. 청정지역인 경북의 청송군·영양군·봉화군과 강원 영월군의 옛길 240킬로미터를 연결·복원하는 사업이 3년여 노력 끝에 마무리됐다. ‘외씨버선길’이라는 이름은 영양 출신의 시인 조지훈의 시 ‘승무’(僧舞)에서 나왔다. 고즈넉한 길에서 자신과의 만남을 위해 외씨버선길을 다녀간 관광객은 이미 70만명이 넘었다.

이 사업을 여기까지 끌고 온 경북북부연구원은 새로운 고민에 빠졌다. 길이 조성돼 조명을 받고 있지만 여전히 당국의 재정지원에 의존한 채 자립구조가 취약하기 때문이다. 중앙정부가 자본과 자원을 재분배하는 방식의 지역발전 정책은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다. 주민들은 당연히 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발전의 동력을 외부에서 찾으려는 관행이 굳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4개 자치단체는 외씨버선길을 중심으로 지역공동체와 전통시장 등이 참여하는 협동조합을 조직해 자치 역량을 키워나갈 구상을 하고 있다. 관 주도로 조성되고 운영되어 오던 사업을 민간의 자치 역량으로 전환하는 ‘마중물’로 협동조합 방식을 채택한 것이다.

협동조합은 지역 주민의 자치와 협력을 동력으로 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를 원칙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자생적인 지역발전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어느 방법보다 유효하다고 본 것이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이 협동조합 방식으로 이런 사업을 이어받아 뿌리내리게 하는 데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지역에는 동원 가능한 자원이 부족하고, 사업을 위한 인프라 요소들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족한 자원을 상부상조해 활용하는 상호의존적 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 또 다양한 조직들이 협력하며 사업을 발전시켜 지역사회에 안착하려면 이를 촉진하고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의 역량 역시 중요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협동조합의 가치와 원칙이 지역사회에 뿌리내리면 지역 차원에서 공동체적 연대감이 구축되어 지역발전을 위한 내부의 동기를 좀더 적극적으로 자극하게 될 것이다. 협동조합이라는 마중물을 통해 지역 주도의 상향식 발전이 외씨버선길에 피어나길 기대한다. 조현경 한겨레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gobogi@hani.co.kr
전북 우수협동조합…,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이끈다
김민수기자   |  leo@dom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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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3.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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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를 창출과 지역경제의 활력과 물가안정 등 지역 공동체 발전의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협동조합’이 올 초 탄생했다.

이에 전북도와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은 지난 1월 협동조합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우수 조합을 선정해 지역 순환 경제 조성 분위기 확산을 모색하고 있어 우수 조합을 소개한다.

▲용감한 여성농업인 협동조합 - 여성농업인 5명이 출자금 1,500만원으로 조합을 구성, 정읍 샘고을시장 내에 매장을 마련하고, 조합원들이 직접 재배한 채소 등 식자재 관련 원재료로 식당과 반찬가게 등의 오픈을 앞두고 있다.

▲사이 협동조합 - 문화예술분야의 사회, 경제적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지역 내 문화예술관련 실무자들의 전문성 확보 및 체계적인 교육으로 새로운 문화컨텐츠 개발 및 지도자 양성을 위한 협동조합이다.

▲완주한우 협동조합 - 완주 관내 한우 생산농가들이 뭉쳐서 만들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완주군이 2008년부터 조성하고 있는 고산 문화관광형 테마장터 내 240평 규모 전통장옥에서 농가와 생산자 직거래 방식의 한우판매장과 한우특화식당을 운영하게 된다.

▲소상공인 판매 협동조합 - 분야별 타 협동조합과 업무 제휴를 통한 거래처 확보와 회원 및 비회원 제품의 판매 대행, 수출입 업무 대행을 통한 조합원 내 경쟁력있는 상품의 집중화로 제품 경쟁력 제고와 수익성 향상이 기대되는 협동조합이다.

▲전주 합굿마을 문화 생산자 협동조합 - 농촌어메이니티 발굴 유통으로 농가발전에 기여, 도농이해와 교휴 상생의 공동체정신 형성에 일익 하며 전통문화 전승발전이라는 국가사회적 과제실현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익산 CAR-COOP 협동조합 - 지역에서 필요한 차량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뢰를 쌓아 지역공감대를 형성하고 자동차의 정비상태화 상시점검, 정비, 수리를 최적가격으로 제공해 조합원의 경제적 이익과 협동정신 실현으로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옻칠 목공 체험 관광 협동조합 - 남원시의 전통문화자원을 연계한 체험교육, 관광프로그램 육성으로 발전시켜 테마관광 코스 및 상품개발로 관광객 유입 확대 및 지역특산품 판매를 유도하여 종사자들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전북 장례 협동조합 - 전북장례협의회 회원들의 제품 판매 및 건전한 장례문화를 확립하고, 공동 판로 개척, 한지 제품을 개발해 경영 촉진 및 경쟁력 제고를 꾀하고 스스로 자생력 있는 경영환경 구축 및 조합원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 운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 농공단지 협동조합 - 기업의 자발적인 참여와 상호협력을 통해 역량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협동조합으로 생산과 공동구매, 소비의 혁신형 순환구조 전환으로 조합이 창출한 수익을 재투자함으로써 농촌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완주 두꺼비 하우징 협동조합 - 지역 내 주거환경 기여와 조합원 일자리 및 소득 창출을 목적으로 완주군 귀농, 귀촌인을 위한 주거지원으로 안정적인 초기 정착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 귀농귀촌을 예정하고 있는 이들에게 농가주택 확보 및 교육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민수기자 leo@dom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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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완주군, 협동조합 그물망으로 짜여진 사회적경제 육성 본격화
- 주민·공무원 대상 사회적경제 특강 개최 -
2013년 03월 08일 (금) 19:13:20 임병술 기자 mbs2323@naver.com
완주군은 협동조합기본법이 지난 12월에 발효됨에 따라 협동조합을 통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완주군민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경제 알리기에 본격 나섰다.

완주군은 8일 군청 문예회관에서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에 관심있는 주민, 관내 대학생과 공무원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참여정부 전(前) 청와대 경제비서관이자 현재 ‘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 대표인 정태인 원장을 초청해 협동조합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비전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군 관계자는 “협동조합기본법의 본격 시행에 따라 군민, 공무원 모두가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에 시장경제·자본 경제를 대신하는 지역순환경제와 지역 공동체 가치 실현의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사회적경제 확산에 노력하고 있는 정태인 원장을 초청해 이번 특강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는 불과 3~4년 전만 해도 일부 전문가들 외에게는 낯선 단어였지만, 이제는 제법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대안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사회적경제를 전망하고 고려해야 할 요인이 됐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이날 특강에 앞서 “완주군은 2009년부터 마을 공동체회사, 커뮤니티비즈니스 등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농촌활력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어 타 지역에 비해 다양한 협동조합 및 사회적 경제를 육성하는 기반이 갖췄고, 이러한 농촌활력사업들은 시장 정책에서 소외된 농민, 주민을 대상으로 해 시장지향적이지 않은 사업을 기본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영역에 속하는 사업들이다”며 “대안적인 지역사회는 외부에서 도입되거나 이식되는 것이 아닌 만큼, 지역주민의 역량과 지역주민의 노력에 의해서 주민 삶의 질이 개선되고 지역의 자본과 역량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고 축적될 수 있도록 주민이 상호 협력하고 배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에 따르면 협동조합기본법의 발효에 따라 협동조합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고 협동조합의 개념이 완주군 농촌활력사업의 전략에 부합하기 때문에 지역 내에서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협동조합 활성화로 따뜻한 성장도모‘ 등 창조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으로 구성된 협동조합 활성화 추진전략이 박근혜 정부 140대 국정과제 중에도 포함됨에 따라 앞으로 협동조합의 공익적 가치와 공동체 자조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경제가 지역사회의 양극화를 해소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