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를 처리하는 소각로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에 환경을 위협하는 가스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한때 플라즈마 소각 기술이 이용되었으나 경제적인 문제와 기술의 안정성 문제로 인해서 크게 확대되지 않았다.
그러나 생활 쓰레기가 처리해야 될 대상에서 에너지 자원으로 부각되면서 유럽, 일본에 이어 미국에서도 관련 기술 개발에 나소고 있다. 이중에 플라즈마 가스화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플라즈마 가스화는 높은 온도로 인해서 환경 유해 물질을 원천적으로 분해 시킴과 동시에 쓰레기를 에너지 자원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는다.
아폴로 프로젝트는 웨스팅하우스 플라즈마 코퍼레이션의 플라즈마 가스화 기술을 이용하여 생활 폐기물 및 산업 폐기물을 합성가스로 전환시킬 계획이다.
전환된 합성가스들은 전력 생산을 위하여 최종적으로 사용될 것이다. 플라자마 가스화기는 5,538도 이상의 고온에서 운전되는 특수한 플라즈마 토치들을 사용한다.
플라즈마 토치들은 가수화 영역의 온도를 최대 1,649도까지 상승시켜 고체 및 액체 폐기물들을 합성가스로 전환시킨다.
새롭게 건설되는 플라즈마 가스화 플랜트는 45명의 적은 인원으로도 가동이 가능하다. 이프로젝트는 2013년부터 상업적 운전에 들어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플라즈마 가스화 기술을 이용하는 재생에너지 시설은 1차로 매일 1,200통의 폐기물들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통해서 25메가와트의 전력을 생산하여 밀워키 지역에 있는 20,000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계획이다.
2단계는 25메가와트의 설비가 추가됨으로써 총 50메가와트의 전력을 생산하는 재생에너지 시설이 되는 것이다.
폐기물 원료물질들 중의 대략 30%가 이미 산업적 폐기물 관리 서비스 회사들을 선도하고 있는 회사로부터 나온다. 합성가스 및 전력의 생산과 관련하여 현재 다른 회사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쓰레기를 에너지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들로서 미국에서 진행된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은 소각 기술을 이용하였으나 배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오염물질들 때문에 환경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비해 아폴로 프로젝트는 전기적으로 충전된 가스를 이용하는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다. 플라즈마 토치들은 매우 높은 온도 영역을 만들 수 있어 환경 문제에 비교적 자유롭다.
플라즈마 가스화를 이용하는 설비들이 전세계에서 몇기가 가동되고 있으나 미국에서 개발되고 있지는 않다. 석탄 대신에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플라즈마 가스화 공정이 현재 미국에서 검토되고 있다. 또한 에탄올 생산 플랜트에서도 플라즈마 가스화를 이용하려고 한다.
일본에서는 자동차 폐차 잔재물들을 전기로 전환시키기 위하여 플라즈마 가스화 기술을 적용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석탄의 연소에 의해서 발생되는 비산 회재와 산업 폐기물, 가정 폐기물 등을 이용하여 합성가스를 생산한다.
출처 : 네이버 블러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