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엔 최근 3년간 해마다 약 1000명의 외국인이 찾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나고야(名古屋)에서 열린 생물 다양성 조약회의 참석자 18개국 52명이 1박 2일로 다녀가기도 했다. 미노시마 신고(蓑島眞吾) 노토 정 고향관광과 계장은 “농가 민박이 관내 외국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외국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오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ㆍ지자체ㆍ기업, 외국인 지방 유치에 온힘
외국 관광객 배증 이루면서 지방 활성화 나서
정부는 체험형 관광지로 농어촌 명소 80곳 지정
점을 선으로...11개 광역 루트로 체류 연장 꾀해
와이파이 무료ㆍ다언어 책자로 외국인 배려도
이 시의 홈페이지는 관광 안내 사이트에 가깝다. 11개 언어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관광 가이드 책자도 10개 언어별로 만들었다. 주 관광루트는 옥외에서 7일간 무료로 와이파이도 쓸 수 있다. 외국인 배려 차원이다. 시는 2011년 해외전략부도 신설했다. 해외 관광객 유치와 지역 특산물 수출, 국제 교류의 일체화를 위해서다. 외국인 관광객은 2006년 10만7000명에서 지난해 46만1000명으로 늘어났다. 지난해 외국인 방문자 수는 인구의 다섯 배를 넘는다.
에지리 히데오(江尻英夫) 해외전략부 계장은 "해외 관광객 증가는 천혜의 관광 자원을 바탕으로 해외 홍보를 지속적으로 한 결과"라며 "인구 감소와 고령화를 맞아 해외 관광객 유치로 지방 창생을 이루고 국제관광도시로시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도쿄 북서쪽 나가노(長野) 현 야마노우치(山ノ內) 정. 겨울에 원숭이가 노천탕에 들어가는 유다나카(湯田中)온천과 고원으로 유명하지만 관광객 감소로 문을 닫은 여관ㆍ점포가 적잖은 지역이다. 이곳은 2년 전 정부계 펀드(REVIC)와 현내 전 금융기관의 투융자로 관광진흥회사(와쿠와쿠야마노우치)가 설립되면서 다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회사가 주민과 더불어 관광시설을 정비하고, 비싼 온천여관 대신 호스텔ㆍ레스토랑 각 2곳을 직영하고 웹 관광 마케팅에 나서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부쩍 늘어났다. 3년전 2만8000명에서 지난해 5만5000명을 기록했다. 이 회사 오카 요시노리(岡嘉紀)사장은 "숙박과 식사 분리 등으로 내외국인이 확실히 늘었다"며 "관광 활성화를 위해 빈 여관ㆍ점포의 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가노 현은 외국 학생의 교육 여행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68개교, 대만 59개교 등 해외 142개교 4558명이 5~7일 등 일정으로 체류하면서 관내 학교와 교류행사를 가졌다. 이 방문 규모는 47개 광역 단체 가운데 도쿄도에 이어 두번째다. 에자키 료타로(惠崎良太郞) 현 관광부 특별고문은 "청소년 교류 차원에서 15년 전부터 방일 교육여행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며 "장기적 관점에서 현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방문 학생들이 다시 가족과 함께 찾아오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2403만명인 외국인 관광객을 2020년까지 배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이루려면 지방 관광 확대가 불가결하다.
지역별 해외 관광객 불균형 해소를 위한 대책이 쏟아지는 이유다. 관광청이 홋카이도(北海道)ㆍ오키나와(沖繩) 현ㆍ중부 지역 등 전국에 11개의 광역관광 주유(周遊)루트를 지정한 것도 그 일환이다. 광역 단체 내 관광지나 인접 광역 단체를 한데 묶어 외국 관광객이 더 많이 둘러보고 머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점(点)으로 된 관광지를 선(線)으로 이어 지방 관광을 활성화하는 전략이다. 루트는 각 추진 지역의 민관협조기구가 신청한 사업 계획을 관광청이 심사해 지정한다.
DA 300
도쿄=오영환 특파원 hwasan@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시골엔 정말 아무것도 없나요" 일본, 관광으로 지방 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