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희 대한재활의학회 이사장 |
리교수는 '지식상의 의화단' 즉 현재의 중미 무역전쟁에서 관영매체와 관변학자들이 애국주의를 부추기며 필승을 주장하는 것을 과거 유도나 태권도와 같은 무술이나 권법으로 서양세력을 물리치려 했던 의화단에 비유했다. 또한 학생들에게 심미(審美) 능력이 낮은 민족은 소양과 품격이 낮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 수준도 문제라면서, 일본, 한국, 중국 세 나라 국민을 비교하였다. 옷, 모자, 양말 등을 어울리게 입지 못한 사람은 멀리서도 바로 중국인이라는 걸 알아볼 수 있고, 한국인들은 산뜻하고 아름답게 입고, 우아하고 잘 어우러지게 입으면 대부분 일본인, 만약 단체라면 거의 모든 사람이 듣고 있다면 일본인, 절반은 듣고 절반은 떠들면 한국인, 듣는 사람은 적고 대부분 각자 떠들면 거의 중국인이라고 하였다.
만약 국내 유명 대학 총장이 졸업식에서 우리나라의 공영방송과 언론, 여기에 기고하고 출연하는 학자들이 황당한 무협지 수준의 대책으로 대외 경제 문제를 해결하려 하고, 일본보다 수준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한다면, 언론과 여론이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 전문가의 정곡을 찌르는 문제 제기가 감정상 불편하더라도 이젠 우리 국민도 받아들일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리샤오 교수가 축사의 말미에 학생들에게 당부한 것을 우리에게도 심각하게 고민할 점이 있어 독자께 알려드린다.
졸업 후에도 학습 능력을 기르고 유지하고, 항상 생각하고 공부하고, 독창적 사고, 호기심과 상상력을 유지 발전시키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자연스럽게 혁신 능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과 부족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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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강조한 것은 심미(審美) 능력이다. 심미는 일종의 존엄이며, 자아 존중이자 타인에 대한 존중이다. 또한 이는 세계의 아름다움과 추악함을 아는 것이라 했다. 해외 유명 명품 가방이나 자동차의 성능이 국산에 비해서 좋기는 하지만 5~20배 이상의 기능과 품질의 차이가 있지는 않다. 하지만 이렇게 고가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명품을 만드는 나라의 유구한 역사, 우아함, 높은 미적과 기술 수준을 명품이라는 상품으로 대신 지불하고 사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문화, 과학, 질서, 환경 및 분위기를 명품으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아니다. 의료계만 한정할 때 술 먹고 운전 중인 시내버스 기사를 이유 없이 주먹으로 때리고, 치료해주려는 응급실 의사를 폭행하고, 119 소방차 경적음이 시끄럽다고 민원 신청하고, 구급차가 아무리 경적음을 울려도 절대 차선 양보와 정지하는 않는 한 우리 사회와 제품은 명품으로 대접받지 못한다. 또 현장 출동하여 흉악범의 칼에 찔려 사망하거나 귀가 잘리는 사고를 당할 정도로 경찰관 조차도 보호되지 않는 국가, 근무 중 사고로 사망한 군인과 소방관, 경찰관에 대한 존중이 부족한 나라 역시 명품으로 대접받기 어렵다.
중국 지방 대학교의 졸업 축사를 부럽고, 부끄러운 마음으로 읽으며 더 늦기 전에 우리 사회도 명품화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