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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09.1.16. scoop@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f6464 |
광주.전남 업무보고..새해 첫 지역방문
"호남고속전철 가능한 한 앞당겨 건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16일 "새 정부는 지역색과 정치적 논리를 일절 배제한다"면서 "지역 특색에 맞게 지역이 하고자 하는 열정과 계획에 맞춰 중앙정부는 지원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 업무보고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경제위기를 빨리 극복하고, 위기 이후 새 질서에 앞서가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더 구체적 사업을 갖고 논의하면 계획에 없더라도 정부는 항상 추가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특히 관광자원 개발에 힘쓰고 있는 광주.전남을 위해서라도 호남고속철을 가능한 한 빨리 앞당겨 건설할 생각을 갖고 있고,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경제적 효과를 발생시키는 인프라 시설은 정부의 선투자가 필요하다"면서 "경제적 효과만 갖고 할 수는 없으며, 그렇게 되면 호남고속철을 놓는 것은 영원히 기회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구 온난화와 기존 에너지 고갈문제에 직면한 세계는 이른바 `그린 이코노미'로 대표되는 새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이는 선택이 아니라 우리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과제"라고 규정한 뒤 "신재생 에너지와 연구개발 특구조성, 관광사업 개발에 관한 예산을 우선 내려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기회는 노력하고 준비하는 자에게 온다. 광주.전남도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충분히 준비하면 위기 이후 오는 발전에 대한 획기적인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힘들지만 앞당겨 할 수 있는 것은 해 보려고 한다"면서 "그런데 관련 공직자들을 검토하다 보면 나 혼자만 급한 것 같다"고 말해 공직사회에 대한 불만이 여전함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지역 방문은 새해 들어 처음으로, 한나라당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호남지역을 첫 방문지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호남 방문은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지방자치단체 업무보고의 연장선에 있는 것이지만 새해 첫 방문지로 호남을 찾았다는 점에서 지방경제 보듬기와 함께 호남 배려의 의미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호남고속철.J프로젝트 '탄력' 기대>李대통령 적극지원 약속..F1은 유동적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광주시.전남도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 지역 최대 현안인 호남고속철도와 J프로젝트(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에 대해 직접 언급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해 이들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최근 논란이 된 J프로젝트 사업부지 내 간척지 양도양수 문제가 확실히 매듭지어지지 않은 데다 내년 10월 개최되는 F1(포뮬러 원) 국제자동차경주대회에 대해서는 전남도가 바라는 지원법 제정보다는 정부지원을 통해 돕겠다고 밝혀 향후 관련 부처의 태도가 주목된다.
◇호남고속철 조기완공
이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철도는 기본적으로 그 시점에서 경제성 검토하면 부족할 수밖에 없어 정부의 선투자가 필요하다"며 "호남고속철도를 가능한 한 빨리 당겨서 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완공시기를 앞당길 것임을 밝혔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도 대통령 모두발언에 이은 지역 현안토론회에서 "호남고속철도 조기완공을 검토해보니 돈보다는 물리적으로 문제가 있지만 광주까지는 2014년까지 완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완공시기를 놓고 혼란을 빚었던 호남고속철도는 광주 구간의 경우 완공 시기가 2014년으로 당초 계획보다 1년 정도 앞당겨 지지만 목포구간까지는 조기완공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 장관도 "광주-목포 구간의 경우 조정돼야 할 이슈를 정리하는 게 먼저"라고 덧붙여 전남도가 요구하고 있는, 고속철도의 무안공항 연결로 인한 노선변경 문제 등이 먼저 해결돼야 완공시기가 정해질 수 있음을 내비쳤다.
호남고속철도는 오송역과 익산역 일괄수주공사 구간을 6월 착공하고 나머지 오송-광주 182km 구간은 총 8개 구간으로 나눠 9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J프로젝트 지원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J프로젝트의 경우 "전남이 고심하고 있는 서남권의 프로젝트를 하려고 하는데 그동안 진척도가 낮았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는 그것도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맞춰 정부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려고 한다"며 지원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현재 6개 J프로젝트 사업지구 중 개발계획 승인신청을 해놓은 2개 지구는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2개 지구는 정부로부터 기업도시 시범지구로 지정받은 삼호.구성지구로 이곳은 다음 달 초에 열리는 국토해양부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를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J프로젝트 사업지구에 대한 개발계획 승인신청은 이미 지난해 말 사업지구 일부를 제외하고 개발계획 승인을 신청하는 것으로 전남도가 정부와 협의를 마쳐 중도위 통과가 예상됐었다.
그러나 농식품부와의 간척지 양도양수문제 등이 걸려 있는 나머지 4개 지구사업에 대해서는 "사업계획이 분명하고 투자자가 나서면 간척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농식품부의 원론적인 언급밖에 없어 사업 추진을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대통령도 이날 "막연한 계획은 구체성이 없어 지원 못한다"라며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세워진 곳에 지원하겠다는 점을 밝힌 것은 시범지구 위주로 정부지원이 이뤄지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F1대회 '지원하지만 법 제정은 소극적'
내년 10월 개최되는 F1대회는 전남도가 지원법 제정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3천4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진척이 없는 등 매우 절박한 상황이다.
전남도는 이번 이 대통령의 방문을 계기로 정부지원 등을 약속받을 계획이었지만 이 대통령은 지원법 제정에는 소극적인 반응으로 보였다.
이 대통령은 토론회 후 마무리 발언에서 "F1 하는데 특별법이 필요한가 싶다. 사업할 때마다 특별법 만드는 곳이 세계에 어디 있느냐. 사업마다 특별법을 만드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이처럼 지원법 제정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지만, 일반적인 정부 사업지원을 통해 F1을 지원하겠다는 뜻도 함께 내비쳤다.
이 대통령은 "정부가 왜 존재하는가. 특별법 통과 안되도 걱정 안 해도 된다. 신뢰가 없어서 지원되지 않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 나는 그런 생각 갖고 있지 않다. F1은 제대로 끌고나가면 정부가 해주면 된다"며 강하게 지원의사를 나타내 F1 지원에 부정적이었던 문화체육관광부의 태도가 주목된다.
이밖에 광주시가 건의한 부품사업클러스터 문제는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 여부를 결정하고 R&D특구도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향후 사업추진 과정에서 지역유치 결정이 어떻게 나올지에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남 조선산업 육성 문제는 `옥석을 가리겠다'고 말해 일부 조선소의 퇴출 가능성을 내비쳤으며 다문화패밀리센터의 경우 보건복지가족부 안에 다문화센터가 있음을 언급해 센터 유치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은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역 현안에 대해 대통령이 강한 관심을 표명한 것은 정부지원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보고 두 지역의 현안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bett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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