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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호 배수갑문을 확장하고 하구둑을 개방해 영산호 저층의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야 합니다.”
민주당 최인기 국회의원(나주·화순)이 10일 오후 전남 나주 동신대학교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영산강 살리기 뱃길복원 대토론회’에서 기조발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최 의원은 “영산강의 하구둑과 방조제에 자연생태 보전형 전자제어 수문을 설치해 부분적인 개방형태로 강물을 바다로 흘려보내 생태계를 회복시켜야 한다” 며 “현재 6m의 통선문 넓이를 60~80m로 확장하고 별도 통로에 고기가 다닐 수 있도록 어도의 보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영산호와 영암호를 연결하는 연결수로의 넓이를 15m에서 40m로 확장해 담수 능력을 보완, 자연스럽게 소형 선박을 드나들게 하면 자연하구 및 기수호와 담수호를 모두 살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정부가 배정한 영산강 하천정비 예산 1조5천480억원은 낙동강 정비예산에 비해 규모면에서 적을 뿐 아니라 하천종합정비에 턱없이 부족한 액수이므로 1조원 이상의 예산이 증액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사업 관련 4개 부처 주무 국장들이 참석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와 지역균형발전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희국 국토해양부 4대강 살리기 기획단장은 “현 정부가 추진 중인 4대강 살리기는 기본적으로 강 자체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했다. 홍수를 제어하지 못해 인명·물적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가뭄으로 인해 물 부족이 야기되고 있다. 물을 이용한 산업활동이 발달해 우리의 문화공간으로 활용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영산강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수량을 확보하고 일정 수위를 높여서 뱃길을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승준 환경부 물환경정책국장은 “영산강의 물그릇을 크게 해서 깨끗한 물이 흘러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또한 영산강으로 흘러가는 지천의 오염물질까지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영산강에 흐르는 물량이 광주천의 담류량보다 미치지 못한 상태다. 수질이 좋아지려면 일정량의 물이 흘려야만 한다. 영산강 상류의 수질과 어류는 양호하나 광주천 합류지점 이후부터 급속하게 악화돼 중·하류의 경작행위가 규제돼야 하며 오염원 관리가 강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오경태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정책국장은 “영산강 하구둑은 수자원 확보와 침수예방의 목적으로 지난 1981년 설치됐지만 실질적으로 수자원이 부족하다. 배수갑문 2개소(영산호·영암호) 및 연락수로를 확장하고 수문을 확장·신설, 영산강 홍수량을 2개의 배수갑문을 통해 방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찬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국장은 “강의 역사적 가치를 재발견해야만 한다. 강이 가지고 있는 고유성을 회복해 신규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 영산강도 고유성과 차별성을 강조해 준비해 나가야 하며 저수지 수변 및 양·배수장 등을 활용한 랜드마크화로 지역에 맞는 테마를 발굴, 관광 명소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승수 전남대학교 지구환경공학과 교수는 “영산강 살리기는 강의 기능을 살리자는 것이다. 강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서는 수질이 필수적이고 수질을 살리지 않고선 영산강 살리기는 의미가 없다. 뱃길 복원의 목표는 1천톤이 넘는 배가 들어오는 게 아니다. 이런 배가 들어오려면 둑을 만들어야 하며 땅을 파야한다. 지역민은 황토돗배와 홍어배가 드나들기를 원하지 운하는 아니다”고 말했다.
홍석태 전남도 건설방재국장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영산강 사업이 마스터플랜 사업으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 생태학적 정비가 된다고 해서 완벽한 수질로 개선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지방하천과 샛강에 대한 정비 지원도 있어야 한다. 도는 수상레저시설도 함께 유치할 계획이며 농업용수 확보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용철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영산강 살리기 위해서는 수량확보가 관건이다. 환경청에서는 그동안 영산강 살리기 위해 사업을 추진해 왔지만 다른 강에 비해 취약한 점이 많았다. 집수 면적도 적고 주변 농경지가 많아 물쓰는 양이 많지만 갈수기때에는 물이 내려오지 않는다. 수량확보는 6CMS 즉, 초당 6톤 정도 방류해야 유량이 좋아진다. 농업용댐을 증설해도 2톤밖에 안늘어나 댐이 필요하면 적지에 중소규모 댐을 건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치권 영산강뱃길복원추진위원장은 “영산강 본래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영산강 하구둑을 넓히고 2개의 갑문을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당초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던 광주환경운동연합 임낙평 대표는 불참했다.
또 이날 영산강운하백지화 광주·전남시민행동은 보도자료를 통해 “한반도 대운하의 밑그림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는 4대강 사업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이 사업추진을 기정사실화 하며 뱃길복원으로 사업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주·전남시민행동은 이어 “영산강 정비사업은 최인기 의원이 소속한 민주당과 심지어 자유선진당도 반대하고 있다”며 “최 의원이 주장하는 뱃길복원은 정부가 계획했던 운하와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신광호 기자 sgh@namdonews.com 신광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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