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문화/사회 , 경제

'영산강 살리기 사업' 4850억 규모 입찰공고

화이트보스 2009. 6. 30. 20:14

'영산강 살리기 사업' 4850억 규모 입찰공고
건설업계 짝짓기 시작됐다
입력시간 : 2009. 06.30. 00:00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첫 공사 발주가 조달청을 통해 29일 입찰ㆍ공고되면서 광주ㆍ전남 건설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공사 물량은 설계ㆍ시공 일괄입찰인 턴키 방식으로 대형 업체들이 중심이 되면서 지역 중견업체들은 컨소시엄 참여를 준비하고 있고, 중소업체들은 향후 최저가 입찰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턴키 발주 조달청은 이날 서울ㆍ부산ㆍ대전ㆍ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4대강 살리기 1차 사업 12건(사업비 3조3000억 원)에 대해 입찰ㆍ공고 했다.

조달청은 9월 9일까지 공구별 설계제안서를 받아 심사한뒤 오는 10월초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입찰은 국토관리청(32건)과 지자체(54건), 수자원공사(3건), 농어촌공사(96건) 등이 각각 시행하는 185건 22조원 규모의 '4대강 살리기 사업' 마스터플랜에 의한 첫 번째 공사 발주다.

영산강을 담당하고 있는 익산관리청이 발주한 물량은 영산강 다시2공구(나주시 다시면-함평군 엄다면ㆍ12.3㎞ㆍ사업비 1487억 원)와 서창 6공구(광주 남구 승촌동-광산구 수산동ㆍ13.2㎞ㆍ3363억 원) 2개 공구로 4850억 원 규모다.

조달청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한해 규모(공사액)에 관계없이 지역업체의 컨소시엄 의무참여비율을 턴키 20%이상, 일반은 40%이상으로 확대하고, 지역업체의 해당지역 소재 기간요건도 90일 이상으로 강화한 '국가계약 관련 회계예규 및 고시'를 적용했다.

종전에는 국가기관 발주공사의 경우 76억 원 이상이면 지역업체 의무참여비율을 적용하지 않았으며 턴키의 경우 지역업체의 해당지역 소재 기간요건도 없었다.

●지역업계 이번 입찰은 턴키공사로 진행되기에 지역 건설사들은 대형건설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영산강은 낙동강이 금강에 비해서는 사업규모가 작아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금호건설과 한양건설, 남양건설 등 지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기업들이 수주전을 준비하고 있다.

또 쌍용건설과 신동아 건설 등도 영산강 공구 참여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조달청에서 지역업체의 컨소시엄 의무참여비율을 20%이상으로 확대했지만 지역에서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있는 업체는 10여 곳 안팎에 불과하다는 것이 지역 업계의 분석이다.

이는 턴키의 경우 설계제안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설계비가 공사비의 5% 정도로 컨소시엄을 꾸릴 때 업체마다 지분만큼 설계비를 부담한다.

이때문에 지역 중소업체로서는 대규모 공공수주에도 불구하고 참여가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에 지역 업체들은 턴키공사 보다는 10월께로 예정된 최저가 입찰을 준비하고 있다.

대기업과 컨소시엄을 준비하고 있는 한 지역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한 지역 업체들이 1군 업체들과 활발하게 협의를 펼치고 있다"면서 "턴키에 참여하지 못하는 업체의 경우 일반입찰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전남건설협회 관계자는 "대형 공사의 경우 지역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는데, 이번 의미참여비율 확대로 지역 건설사들이 얼마나 혜택을 볼 수 있을 지가 관건"이라며 "다만 수조원대의 사업인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업계에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