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쉽게 구입이 가능하고,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어 인기가 높은 식품인 달걀. 달걀은 완전식품이며 저렴한 가격에 비해 알토란 같은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달걀의 노른자에는 레시틴 성분이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고, 콜린 성분은 두뇌 활동을 도와 기억력 향상은 물론 치매를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러나 이 달걀 노른자를 건강의 적으로 지목하는 사람도 있다.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달걀
달걀은 양질의 동물성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고, 노른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인, 칼슘 등이 포함되어 완전식품으로 뽑힌다.
-
◆달걀, 안전하지 않다?
달걀과 암과의 직접적 관계를 규명할만한 연구는 없다. 세계암연구재단 보고서에 따르면 달걀이 대장암의 발생을 높인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췌장암, 난소암 과의 관련성은 증거가 불충분한 것으로 보고됐다. 그밖에 실시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달걀이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달걀을 많이 섭취할수록 대장암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코호트 연구에서는 유방암, 전립샘암, 난소암 등의 생식계 암과 달걀과의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암 관련성 판정>
달걀은 암의 발병과 충분한 관련성이 있다. (++)<달걀 식사 가이드>
1.달걀의 과다 섭취는 피하자= 달걀은 단백질과 지방의 주요 공급원이지만, 고지방 식이는 암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한국인의 동물성지방 섭취 비중이 증가하면서 대장암 발생도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달걀의 지나친 섭취는 대장암 발생을 높일 수 있으므로 주 2~3개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