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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뉴미디어.읽기문화 진흥

화이트보스 2010. 6. 4. 14:40

③뉴미디어.읽기문화 진흥

(서울=연합뉴스) 김중배 기자 =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뉴미디어의 득세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전통적인 신문 및 미디어 산업은 이에 대응해야 하는 필수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기존 미디어들은 뉴미디어에 기사를 공급하는 측면에서도, 또 직접적으로 뉴미디어를 채택하는 측면에서도 뚜렷한 성공 모델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어려운 국면이다.

   수익 다각화의 지평이 넓어지고 필요성도 어느 때보다 높아졌지만 각 신문사는 개별적으로, 또 집단적으로 유효한 유료화 전략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것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마련한 신문산업 위기 대토론회의 뉴미디어 분과(위원장 이민규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4일 "한국 신문산업은 단독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없는 시장구조로 되어 있으며, 특히 신문사들의 온라인 콘텐츠 유통이 포털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유료화 역시 단기적으로 실현하기 어렵다"라고 진단했다.

   뉴미디어 분과는 1995년 이후 신문들이 인터넷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해왔지만, 기존 지면의 보조 역할에 머물렀고, 변화된 매체 환경 속에서 신문사의 역할은 점점 더 축소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사들이 콘텐츠의 가치를 스스로 높이는 노력을 등한시한 배경에는 뉴스콘텐츠 자체보다 오프라인 광고에 의존하는 국내 신문의 수익모델이 자리하고 있다. 이 같은 관행의 틀을 깨고 새로운 수익 모델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분과의 주문이다.

   분과는 수익 창출에 앞서 뉴스를 일괄 판매하는 창구인 온라인 '통합 뉴스 장터' 등을 적극적으로 구현, 유료 뉴스 구독 시장을 조성하려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신문에 실렸던 기사를 그대로 온라인에 제공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각 신문사와 정부는 고객 맞춤형 콘텐츠 생산을 위해 멀티미디어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분과는 지적했다.

   언론진흥재단과 같은 공익적 기관이 운영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지원센터'나 '멀티미디어 저널리즘스쿨' 등의 설립이 이러한 방안이다.

   디지털 시대에 종이신문을 대체할 서비스 플랫폼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신문사가 공동으로 e북 리더기 보급사업을 전개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방안도 제안됐다.
저작권 보호 문제는 시급히 풀어야 할 숙제이지만, 개별 언론사 차원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분과는 "스마트폰의 등장과 더불어 디지털뉴스 저작권 보호에 대한 법적, 제도적 개선책 마련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뉴스콘텐츠는 무료'라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한 정부 차원의 캠페인과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 침해는 국제적 통상마찰로 비화할 소지도 적지 않은 만큼, 정부 등 3부와 공기업 등이 디지털뉴스 유료 활용을 선도적으로 제도화하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분과는 조언했다.

   한편 더욱 근본적으로 전 사회가 읽기문화의 긍정적 기능과 신문이 그에 기여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신문위기 대토론회의 읽기문화 분과(위원장 박동숙 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4일 "신문은 강제성과 획일성, 상업성에서 벗어나 스스로 읽기 문화의 바람직한 바탕을 형성하며, 읽기 문화 진흥을 강력히 유도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소통매체"라고 진단했다.

   분과는 "정부와 언론계는 신문읽기의 과제가 시급한 해결과제라는 점을 널리 인식시켜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신문 읽기가 딱딱하고 무거운 '일'이라는 통념에서 벗어나 현실 속에서 풍부한 정보와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보고임을 알리고, 매체 스스로도 독자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분과는 사람들이 모이는 주요한 장소에 신문카페를 조성하는 방안과 신문제작체험센터, 신문박물관 건립, 신문활용교육(NIE) 활성화 등을 구체적 실행 과제로 제시했다.

   jb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