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신문산업의 위기
(서울=연합뉴스) 김중배 기자 = 2007년 이후 신문산업은 지속적인 외형 축소의 위기 속에 처해 있다.
2007년 1조7천억원 규모이던 전국 종합지의 전체 매출액은 2008년 1조4천억원으로, 지난해 다시 1조3천억원 규모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2008년 이후 영업손실과 순손실 추세도 지속되는 실정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로 지난 2월부터 진행된 신문산업 위기진단 대토론회의 신문분과(위원장 윤석민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4일 신문의 위기는 뉴미디어의 폭발적 급증에 따른 경쟁 증가 및 수용자들의 매체 이용행태 변화는 물론 전근대적인 신문산업 자체의 문제가 초래한 결과라고 진단했다.
서비스 자체에 의한 경쟁보다 무가지와 경품, 현금 살포 등 출혈적 판매 정책에 의존하는 독자 시장, 무원칙한 광고 판매 등 행위가 신문산업의 위축을 부른 부끄러운 자화상이란 것이다.
신문산업 분과는 "새로운 미디어의 지속적 증가와 젊은 세대 중심의 탈 활자매체 추세에 따른 불가피성을 들면서도 신문사가 발행 부수 중심의 사세 경쟁에 매달리는 한 신문판매시장의 정상화는 요원하다"라고 지적했다. 또 "무료 콘텐츠 확산으로 지식 산업의 수익기반과 양질의 콘텐츠 개발 역량이 약화하는 상황에서 제값 받기 및 건전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분과는 무엇보다 신문업계가 자율적으로 정한 전체 판매액의 20% 이내에서 판촉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 규정을 준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 신문협회 내 공정경쟁 사무국 기능을 회복시켜 자율규약에 근거한 현장지도와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신문의 공정경쟁 관리 기구인 업계 자율관리 조직인 신문공정경쟁위원회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판매와 광고시장 관련조직으로 분리하는 한편 이를 보좌하는 신문판매협의회의 집행위원회와 신문공정경쟁위 사무국 활동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신문 구독료 정상화와 각 신문사 간 공동의 구독기반 마련 등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신문산업 분과는 정부에 대해서도 ▲업계의 자율 경쟁 지원 ▲구독료 소득공제와 학생 대상 신문 무료 구독, 소외계층 구독 지원 등 신문 구독 장려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문의 공동유통을 대행하는 언론진흥재단 산하 신문유통원 조직이 적자 경영에 시달리면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것도 극복해야 할 과제다.
신문산업 분과는 "신문유통원은 각 신문사의 독자 명단을 철저하게 보호해야 하므로 판촉이나 수금업무를 하지 말아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라며 "신문유통원의 민영센터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배달품질향상이 선행돼야 공동배달에 대한 신뢰도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신문광고시장의 경우, 광고 매출의 감소보다는 시장기능의 회복이 중요한 과제로 지목됐다.
신문산업 분과는 "시장규모를 초과하는 과도한 신문 지면이 발행되고 있으며 편집 권력을 동원한 광고물량 확보도 여전히 보편적"이라며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광고 집행 관행이 정착돼야 하며 이를 위해 광고주와 신문사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매체 선정 기준과 광고요금 산정 기준 등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신문산업 분과에서는 인터넷 포털에 의한 신문업계의 저작권 침해 및 공정한 대가 제공 문제를 계속 둘 수 없으며, 적절한 대응과 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따라 신문산업 분과는 신문사 공동 뉴스포털 설립과 개별 사별로 저작권 침해 행위에 대한 단호한 대응과 함께 정부의 저작권 보호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jb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0/06/04 14:01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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