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리조트의 개념
리조트는 오늘날 흔히 ‘종합레크리에이션센터’ 또는 ‘체재형 관광지’라 불리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해서는 견해에 따라 차이가 많다. Resort의 어원은 프랑스어의 고어인 resortier에서 유래된 것으로 “자주 방문한다”라는 의미정도로 해석하고 있다. 영어에서 resort라는 의미는 ① A place to which people go often, costomarally or generally(사람들이 통상적으로 자주 찾게 되는 장소), ② A person or thing that one goes or turns to for help or support(사람들이 도움이나 지원을 받기 위해서 찾아가는 사람이나 수단) 등으로 해석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리조트법에서 리조트를 “양호한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는 토지를 포함한 상당규모의 지역에 있어서 국민이 여가 등을 이용하려고 체재하면서 스포츠, 레크레이션, 교양문화활동, 휴양, 집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기능이 정비된 지역”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정의에 의하면 리조트는 ①체제성, ②자연성, ③자연성, ③휴양성(보양성), ④다 기능성, ⑤광역성 등의 요건을 겸비하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외에도 리조트의 개념정립에 관한 연구들이 선행되어 왔는데 엄서호(1996)는 "현대적인 문화시설을 갖추고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에 입지하고 단일 주체에 의해 개발된 체험위주의 휴양형 목적지" 라고 정의하고 있다. 위의 견해들을 종합하면 리조트는 "일상의 생활권을 벗어나 일정규모의 지역에 단일 주체에 의해 숙박시설을 포함한 레크레이션, 스포츠, 상업, 문화/교양 등의 시설을 복합적으로 갖추어 심신의 휴양과 에너지의 재충전을 목적으로 재 방문을 유도하는 곳"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과 정의들을 참고하여 리조트를 다시 정의해 보면, ‘국민이 여가를 이용, 자유로운 시-공과 인간관계 속에서 체재하면서 스포츠, 레크레이션, 교양문화활동, 휴양,집회 등의 일상생활과는 다른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국민들로 하여금 새로운 휴식과 자극, 그리고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재발견 할 수 있도록 종합적 기능이 정비된 지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리조트라고 했을 때에는 체재성,자연성, 보양성, 다 기능성, 공익성 등의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Ⅱ. 리조트의 의의와 효과
리조트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면 리조트가 일반 대중에게 보급된 것은 1950년대이다. 분명히 19세기 후반에 리조트의 원형으로 보이는 것이 있었지만 그 당시는 극히 일부 계층의 사람만이 이용 가능하여 리조트가 대중화되었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1950년대 선진국 철도의 보급, 항공기 보급과 제트화가 진전됨과 동시에 경제 활동도 활발해지면서 종래의 리조트가 갖는 특수성을 벗어나 일반 대중 계층도 이용 가능한 리조트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생기기 시작한 근대형, 대중형 리조트는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를 거치면서 다양화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다양화라는 것은 단순히 리조트 시설 아이템을 증가시킨다는 의미가 아니고, 리조트 대중화에 따른 수요층의 확대, 생활 감각과 가치관의 변화, 생활양식과 경제 기반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생활환경 하에서 자기희생에 의한 자기실현이라는 가치관은 점점 감소하고, 자기 욕구에 충실한 자기실현을 보다 높은 가치관으로 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것은 현재의 대중화된 리조트와 기타 여가 활동이 급속하게 국민 생활에 침투하는 배경이 되었다. 오늘날 리조트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자신에게 충실한 여가를 보내는 장으로서의 리조트이다. 이것은 일시적인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소극적인 시간 소비가 아닌, 어떠한 구체적인 자기 목표를 갖고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적극적으로 소비한다는 욕구에 대응하는 것이다.
둘째, 본래에 접하는 것이 가능한 장으로서의 리조트이다. 이것은 있는 그대로의 자연과 문화적 분위기에 취하거나, 직접 체험하는 조건을 갖는 것으로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사치스런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셋째, 정신의 위기를 구원하는 장으로서의 리조트이다. 너무 바쁘고 또 경제지상주의가 위세를 떨치고 있는 오늘날은 정신적인 지주가 필요하다. 오늘날은 경제적으로는 풍요해졌지만 정신적으로 피폐해 왔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면서부터 사람들은 인간적 상태를 회복하기 위한 기회를 찾기 시작했다.
넷째, 다른 차원의 세계의 침투할 수 있는 리조트이다. 이것은 일상생활과 완전히 분리된 상태와 진짜 외국에 자기를 두는 것이 가능한 장소로, 생활의 변화로서 문화 충격을 즐길 수 있다는 욕구를 그 뿌리에 두는 것이다.
다섯째, 철저히 노는 것이 가능한 리조트이다. 그것을 과연 리조트라 부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없지는 않지만 돈과 시간을 철저히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 사람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위에서 지적한 5가지 외에도 리조트가 지닌 전통적인 의의도 계승되어야 한다. 또한 현대의 리조트 조성에 있어서 위의 5개 항 중 첫 번째와 세 번째는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그 이유는 건전한 인간성의 발전이 없는 곳에 건전한 사회가 성립되지 않고 건전한 사회가 없이는 건전한 리조트가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
Ⅲ. 리조트의 개발절차
▶ 제 1 단계
마스터플랜 작성의 제 1단계는 리조트 개발 프로젝트 실시의 기본이 되는 사업의 발상, 기획에서 개발 사업의 기본적 개념 작성까지이다.
① 발상, 아이디어의 정리
새로운 사업을 전개할 때는 감성에 기초한 참신한 발상과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특히 리조트 사업은 수요자 측에서 보면 정신적인 부분을 다분히 포함하므로, 다른 사업 이상으로 예리한 센스를 갖는 발상이 중시된다.
② 개발 이미지 결정
발상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이미지로 형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것은 용지 선정 및 시장 대응의 검토와 병행하여 검토된다.
③ 용지 선정
리조트 개발 프로젝트에서 용지는 불가피하다. 그것도 일반적으로 거대한 용지를 필요로 하는 동시에 기후, 굥통 조건, 개발 규제 등 사전에 점검해 둘 점이 많다.
④ 시장대응의 검토
이 단계에서는 사업의 개념 조성 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장 대응에 관한 생각을 정리하여, 시장 동향에 대응한 사업의 기본적 전략의 기초를 부여하는 것이 요구된다.
▶ 제 2 단계
① 사업의 전제조건의 정리
구체적으로 사업의 제 측면에 대한 검토에 들어가기 전에 계획 주체, 사업 주체로서 어떠한 조직을 구성하는가, 또 사업 전개를 계획하고 있는 지역의 기본적 조건 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② 용지 조건의 분석
구체적으로 사업 전개가 계획되는 용지에 대해서 입지 조건, 지형, 토양, 용지형상, 취득 가능성과 그 조건 리조트 사업 전개에 따른 활용 가능한 기타의 특성에 대해서 조사, 정리한다.
③ 토지 이용 계획
리조트 개발 사업의 대상 용지 전체를 당초 개발 개념에 의해, 이용하기 적당한 토지, 보전하기 적당한 토지, 시설 이용에 적당한 토지 등으로 나누고, 그것을 교통 관련성, 기타 용지 조건, 상정된 사업 설비 등을 고려하여 리조트 공간이 기능적으로 형성될 수 있도록 용지를 할당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
④ 시장조사
시장조사는 마스터플랜을 작성한 후에 행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시장조사의 목적은 시장에서는 어떠한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있는가. 또 이제부터 어떠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가를 추정하는 동시에 그 시장의 크기와 입장객 수의 잠재성을 예측하는 것이다.
⑤ 사업운영계획
리조트 사업은 시설만으로는 성립되지 않는다. 사업 시설을 어떻게 괸리, 운영할 것인가, 시설의 운영에는 얼마의 경비가 드는가, 수입은 얼마인가. 언제 차입금 변제가 가능한가 등에 대한 전망이 필요하다.
⑥ 사업화 프로그램의 작성
리조트 사업은 장기적이기 때문에 그 마스터플랜에는 계획적인 일정표와 사업화 수순의 개념을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마스터플랜에 의해 어떤 시설을 언제부터 가동시킬 것인가에 대한 중장기 사업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⑦ 마스터플랜의 작성과 사업화
이상의 검증을 통해서 리조트 사업 개발 구역의 공간 구성과 시설 내용의 배치, 사업의 내용과 경영 방식, 투자 수지 계획과 기본적 사업 전략 등 사업 계획의 기본 부분을 파악하여 마스터플랜을 작성한다. 이 마스터플랜 작성 단계에서 기업의 본 사업 참여에 대한 최종적인 방침을 결정해야 다음 단계인 사업 계획, 실시 계획의 작성, 개발 인허가의 신청, 자금 조달, 다른 기업과 합작 시 상대방과 구체적 교섭에 들어가는 등 사실상의 사업 개시가 진행된다.
Ⅳ. 향후리조트시장의 전망과 과제
국민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주 5일 근무제 실시로 인해 자유시간이 늘어나 가족단위의 레저생활이 보편화되어서 종합휴양지인 리조트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요측면에서는 레저패턴이 단순숙박, 관광형에서 체류, 휴양형으로 변화함에 따라 자연 속에서 숙박하면서 즐길 수 있는 대형 리조트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다음은 한 신문의 기사이다.
[올 국내 레저시장 15조 돌파 전망]
올해 우리나라 레저시장 규모가 15조원을 넘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소장 서천범)는 최근 발표한 ‘국내 레저시장 현황 및 향후전망'이라는 보고서에서 올해 우리나라 레저시장 규모는 지난해 14조8천851억 원보다1.0% 증가한 15조395억 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는 국내 레저시장이 지난 95년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한 뒤 97년 16조원 수준까지 확대됐으나 외환위기로 98년에 다시 10조원대로 주저앉은 이후 4년 만에 15조원 수준으로 회복된 것이다.
올 레저시장 예상치는 지난 97년 16조96억 원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전체가계지출 가운데 약 5.1%를 차지하는 것으로 이러한 추세라면 내년에는 사상 최대규모인 17조8천억 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이 보고서는 내다봤다.
한편 지난해 1인당 레저비용은 31만4천860원으로 전년에 비해 13.8% 늘어났으며 이는 지난 90년 10만597원과 비교, 10년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보고서는 또 지난 80년과 96년을 비교했을 경우 1인당 레저비용은 1만6천600원에서 26만6천800원으로 15.1배나 증가, 같은 기간 2.2배 증가한 일본에 비해 우리나라의 레저소비 증가세가 훨씬 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보고서는 2004년께 국내 레저시장이 처음으로 20조원을 돌파한 21조 2천억원, 2010년에는 35조 5천억원에 달하고 1인당 레저비용도 2004년에는 43만 4천원, 2010년에는 70만1천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서천범 소장은 “소득이 증가하고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 90년 이후 98년을 제외하고는 국내 레저시장이 매년 10-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향후 레저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고급화, 고령화, 여성화의 특징을 나타낼 것"이라고 말했다. -- [주요뉴스, 경제] 2002.04.12 (서울=연합뉴스) 류 지 복 기자--
위의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여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동시에 레저산업 역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개개인의 경제적인 여유가 레저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잘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여가의 경제성 원칙과도 상관이 있으며 경제가 뒷받침되지 않는 여가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되어 질 수 있는 기사이기도 하다. 또 다른 신문의 기사이다.
[삼성테스코 ‘주5일제' 첫 도입]
휴일에 더 바빠지는 유통업계에서도 주5일 근무제가 선보여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형할인점 홈플러스를 운영하는 삼성테스코는 지난 1일부터 업계 처음으로 주5일 근무제를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된 5일 근무제는 일단 본사에서 토, 일요일 휴무 방식으로 실시되고, 점포와 물류센터는 현행대로 월 8회 휴무제가 유지된다. 삼성테스코는 또 본사의 경우 매주 금요일 캐주얼 복장으로 출근토록 하는 등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와 합리적 기업이미지 만들기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연중 휴무 없이 고객을 맞고 휴일에 더욱 바빠지는 유통업의 특성상 주5일 근무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있으나 임직원의 심신 재충전을 통해 생산성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게 회사측의 판단이다. 김만헌 인사담당 이사는 “선진국일수록 노동시간 단축을 한층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주5일 근무제가 업계에 확산돼 3D업종으로 불리는 유통업에 대한 인식이 한 단계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테스코는 지난해에도 업계 최초로 토요일 격주 휴무제를 도입했으며 올해 들어 롯데백화점 등 일부 유통업체들이 이를 뒤따른 바 있다. [산업/기업] 2002.04.05 (목) 서울경제 이효영 기자
위의 기사에서처럼 일주일의 2일의 쉬기 때문에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교외에서의 휴식을 갖고자 할 것이며, 리조트산업은 급성장 할 것이다. 여기서 한 번 더 생각을 해보면 주5일 근무제는 휴일이 늘어남에 따라 여가를 즐기기 위해 여러 장소를 찾게 되는데 그에 따른 다른 서비스 업종의 고용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시간 증가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고용 증대는 리조트 시장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공급측면에서는 정부와 대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진출하고 있어 2005년에는 지금 보다 약 4.6배 늘어난 총 60개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조트개발에 있어서도 현재까지는 산악형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앞으로 우리나라가 3면이 바다인 지리적 여건으로 해안형 리조트 개발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환경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어 생태환경을 중시하면서 자연을 훼손시키는 리조트 개발은 크게 제약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자연을 보호, 관리하면서 개발하는 생태중심의 리조트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