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찰이 지난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김기종 우리마당 독도지킴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한 6일 오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김 대표가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법으로 이송되고 있다.
흉기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김기종에 대해 북한주민들과 비밀리에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상대는 국경지역의 북한주민 3명과 군인 2명. 자유북한방송에서 준비한 질문 내용은 동일했고 아래, 북한주민 5인의 상이한 답변을 간추려 보았다.
* 편의에 따라 북한주민은 1, 2, 3으로, 국경경비대 군인은 4, 5로 칭함 (편집자 주)
질문 : 미국대사를 피습한 남조선 사람 이름 알고 있나
답변 : 1, 2, 3. 4 : 모른다. (5번은 안다로 답함)
어떻게 생각하나?
1, 2 : 영웅이다.
3, 4, 5 : 또라이(정신이상자에 대한 비속어/ 북한 속어), 미친놈이다.
왜 영웅으로 생각하나?
1 : 죽을 각오로 미국을 반대하지 않았나?! 말로가 아니라 실천행동으로 미국에 맞서 싸웠다. (남조선에선 그 정도 행동으로 절대로 죽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들을 때까지 설명함. 내용은 생략)
(3에게) 왜 또라인가?
3 : 그게 어디 제정신 있는 놈이나. 미국 대사를 칼로 찌른다고 미국이 (남조선에서)나가나? (부상정도가)그 정도였으니 말이지 진짜 미국 대사가 잘못되기라도 하면 미국이 가만있겠나? 그런××, 확 손목 떼기 분질러 놓아야 한다.
(5에게) 왜 미친놈인가?
5 : 대사면 외교관이다. 외교관을 칼로 찌른다는 게 말이 되나. 난 8년 동안 미국놈들과 목숨 걸고 싸워야 한다는 교육만 받아온 군인이지만, 전쟁도 아닌 평화시기에, 그것도 외교관을 향해 칼질을 한다는 생각은 꿈에도 못해보았다. 완전 미친××다.
이번에 주한미국대사를 습격한 인물이 금강산도 관광했고 개성도 방문하는 등 여러 차례 북조선을 다녀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과 연계성이 있다고 생각하나?
1 : 당연히 있지. 우리나라(북한)에서 그런 사람들을 그냥 놔두나.
2 : 앞날을 미리 내다 보는 거다. 이런 때 써 먹으려고.
3 : 옛날 (6.15이후)에 하도 많이 남조선 사람들이 (북조선에)왔다 갔으니까 그 많은 사람들이 다 당국과 연계됐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4 : 북조선에 다녀갔다고 해서 다 그런 행동을 한다면 남조선에 미국사람 남아있을 리 있나. 다 칼을 맞았겠지. (웃음)
5 : 통전부 같은데서 저런 미치광이들을 흡수할 수가 있다. 충분히 연관성이 있다고 본다.
2010년엔 독도문제 등과 관련해 일본대사에게 주먹만 한 돌을 던진 적도 있다. 참고로 독도지킴이 대장이다.
1 : 잘했네. 일본도 우리의 원쑤아닌가. 역시 영웅이다.
2 : 영웅도 2중 영웅이다. 국가보안법 철폐까지 웨치면 딱 3중 영웅 감이다.
3 : 독도 지킴이 좋아하네. 그런××가 지키지 않아도 독도는 우리 땅이다.
4 : 우리가(북한이) 말하는 독도문제와 남조선에서 말하는 독도문제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는 일본을 워낙 미워하니까 그런다 치고 남조선에서는 ‘한일관계’를 훼손하기 위해 독도문제가 부각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얼마 전에도 독도문제, 종군위안부 문제가 남조선과 일본과의 관계를 파탄시키는데서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내부강연이 있었다.
5 : 외국 대사에게 돌을 던지고도 펀펀히 살아있다는 게 믿어지질 않는다. 왜 그런 일이 있었을 때 처벌하지 않았나. 북조선에서 그런 일이 벌어졌다면 당장 공개총살이다. 중국이나 로씨야 대사에게 돌을 던졌다고 생각해 보라. 안 그런가.
김정일이 죽었을 땐 서울한복판에 김정일의 분향소 설치를 시도했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천안함 사건(폭침)때와 전시작전권 전환문제가 제기 됐을 때는 그쪽(북한) 국방위원회의 입장을 대변하기도 했다.
1 : 동지네 동지.
2 : 3중 영웅이 맞네. 일을 하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3 : 북조선 다녀가고, 일본과 미국 대사관 책임자 테러하고, 공화국 입장 지지하고, 더 나아가 김정일 분향소 설치하고...임무 받았네.
4 : 남조선 대단하다. 그런 놈들 그냥 살게 하고. 여기 같으면 딱 정치범 감이다. 그런 거 (김정일에 대한)존경심 없으면 하나.
5 : 여기(북한에)서 미국을 반대하는 남조선민심의 반영이라고 하든데, 그런말 들어 싸네. 그런 놈들 가만히 내버려 두니까 이번 사건도 발생하는 거지. 여기선 강도는 살려줘도 정치범은 절대 살려두는 법 없다. 그쪽(남)에서도 이쪽(북)에서 배울 건 배워야 한다.
테러범의 이름이 김기종이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김기종은 유독 북한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만 강한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 일부에서는 정신이 이상한 김기종이 개별적으로 벌인 일이라고 한다. 어떻게 생각하나
1 : 당연하지. 임무 받은 사람이 '임무를 받았다'고 말할 리 있나.
2 : 끝까지 반미, 전쟁반대를 웨쳤다고 텔레비죤이 보도했다. 그렇게 용감한 사람이 뭘 꺼리고 망설이고 하나. 그냥 질러버리지. 그래야 진짜 공화국 영웅이 된다는 걸 모르는 모양이다.
3 : 그거 이상하지 않나. 그렇게 용감한 ××가 다른 건 다 인정하면서 그것(북한과의 연계 설)만 부인하는걸 보면 뭐가 있기는 있는 거 같다.
4 : 정신이 이상하긴. ‘만덕산의 검은 그림자’ 못 봤나? 간첩들이 정신병자 행세를 하며 임무를 수행한다는 건 세 살 난 애들도 다 아는 사실이다.
(만덕산의 검은 그림자 : 7~80년대에 북한에서 유행하던 반 간첩 그림책, 책에서 남조선 간첩으로 등장하는 인물이 정신병자로 행세함/ 편집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