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의 영웅 악비와 원숭환 현재 그들은 중국에서 어떻게 불리우는지... ▒☞ 역 사 토 론 방 ☜▒
중국 한족이 가장 흠모하는 무신이 있다면 바로 송의 마지막 명장 악비와 명의 마지막 명장 원숭환을 흠모합니다.
악비의 경우 다음 왕조가 한족의 왕조(원이 있었지만, 잠시였기에)가 되기 때문에 관우와 함께 무신으로 손을 추앙을 받았지만, 원숭환의 경우 후금이자 청의 시조인 누루하치를 상처입혀 사망케한 장본인이기에 공식적으로 추앙받지는 못했지만, 한족에게는 대단한 인물입니다.
어떻게 따지만, 오랑캐로부터 중화민족인 한족을 구한 우리나라의 이순신 만큼이나 추앙을 합니다. 그러나, 이들과 우리의 이순신장군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이순신 장군은 그의 사후에 오랑캐로부터 나라를 지킬 수 있었지만, 악비나 원숭환은 사후에 그들의 나라는 망하고 오랑캐(중국에서 말하는...)에 의해 먹히고 말기 때문에 결과만 갖고 본다면 어쩌면 이순신장군이 더 위대해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어디까지 결과의 차이점이고, 그들의 인품은 대단히 훌룡합니다.
아마 대다수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악비라는 존재를 잘 모를지도 모릅니다. 아마 김룡의 영문문 시리즈에서 부목유서라고 악비가 남긴 마지막 병법서를 통해 그가 대충 어떤 존재일까 아마 생각하겠죠. 악비가 살아있을때 당시 금나라는 송의 강토에 한발자꾹도 쳐들어오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금의 영토가 축소되는 결과까지 나왔죠. 그러나, 그는 주전파로 당시 화의파였던 재상 진회의 참소로 비참한 최후를 맞습니다. 그가 죽은이후에 당시 한족에서는 자신들의 이름에 진자와 회자를 쓰지 않는게 하나의 불문율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이 진이거나 회인 사람들은 스스로 한탄을 많이 했다고 했을정도로요...
원숭환의 삶 또한 악비에 못지않으나, 그의 최후는 악비에 비해 더더욱 비참합니다. 그가 살아있는 동한 후금은 명을 넘보지 못합니다. 명 최후의 보루라 할 수 있는 산해관전투에서 후금의 누르하치에서 상처를 입하고 그가 죽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그가 살아있는 동안 다시는 후금은 명을 넘보지 못합니다. 그러나, 당시 지배층의 무능인가 아니면 영웅에 대한 시기심인가, 역적으로 몰려 비참한 최후를 맞습니다. 그리고, 사후 평가도 인정받지 못하고 있고요. 원숭환은 죽어서 그의 고기로 만들어서 사람들이 만두로 해먹었다고 하니까요. 그리고, 당시 송의 망한 후 한족에 대한 지배족인 이민족들이 철저한 억압정책으로 인해 악비에 대한 향수를 불러으키게 했으나, 청의 경우에는 기존의 이민족들과는 다르게 한족을 우대하여서 (일반 백성들에게는요) 거의 200년간 한족을 지배했고, 나중에는 한족에게 동화버렸습니다. 즉, 한족들이 어찌면 부패한 한족의 왕조였던 명보다는 청을 따랐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물론, 신해혁명으로 청이 망하고, 중화민국이 탄생했지만, 200년이라는 지배기간이 그것을 말해줄 겁니다.
현재 이러한 한족의 두 영웅 악비와 원숭환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한참 동북공정으로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 중국정부로부터 그들이 역적취급 받고 있습니다.
소수민족도 하나의 중국이다라는 입장에서 고구려를 편입시키고자 있는 중국인데 과거 한족의 무신으로 추앙받았고, 오랑캐로부터 한족을 지킨 악비나 원숭환을 역적으로 취급한다는게 한족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김구선생님을 빈라덴에 비유하는것과 마찬가지라는 이야기죠. 현재 중국 인구의 약 95%가 한족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소수민족을 포용하려는 중국입장에서는 악비나 원숭환 같은 인물은 전혀 달갑지 않고, 오히려 과거의 역적이었던 진회가 새롭게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죠. 대다수 한족 출신 역사가들이나 사람들은 이것을 전혀 받아드릴 준비가 안되어있는데 말이죠. 현재까지도 중화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중국이 역사 왜곡을 통해 하나의 중국을 만들려고 있는데 이러한 모순점에 의해 내부에서 반발을 받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중국의 동국공정에 따른 역사왜곡이나 일본의 교과서 왜곡에 대해 대처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현재 중국의 동북공정이 과거에 비해 많이 누그러진 이후과 우리의 항의도 있지만, 이러한 내부사정도 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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