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해양쓰레기 언론보도자료 모음 2

‘전남도 해양쓰레기 발생량 용역’ 최종 결과가

화이트보스 2019. 3. 1. 12:08



치워도 치워도 쌓이는 해양쓰레기 대책 없나
2018년 10월 18일(목) 00:00
어제 ‘전남도 해양쓰레기 발생량 용역’ 최종 결과가 발표됐다. 전남도가 해양쓰레기 전문 연구 기관인 (사)동아시아 바다공동체 오션에 의뢰해 실시한 용역 결과에 따르면 매년 도내로 유입되는 해양쓰레기는 최소 1만7915t에서 최대 3만5510t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 가운데 어선과 양식장에서 발생하는 해상 유입 쓰레기가 최대 1만3694t, 외국에서 해류를 타고 유입되는 쓰레기가 최대 2만1120t으로 산정됐다. 전남 해양쓰레기 발생량은 전국 17만6807t 중 23%인 4만575t을 차지한다.

전남도는 연간 2만1589t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지만, 연간 쓰레기 발생량(평균 2만6713t)을 감안하면 유입되는 쓰레기를 수거해도 매년 5000t 넘게 쌓여 가는 셈이다. 특히 도내 유·무인도의 해양쓰레기 현존량은 8만7482t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양식 어업이 발달한 서남해안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청정한 바다 환경은 고품질 양식과 어업은 물론 해양 관광을 위해 필수적인 조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후 수거 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해양쓰레기 발생량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예방적 관리 정책이 우선돼야 할 것이다. 깨끗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민들의 인식 전환이 절실하다. 또 외국에서 유입되는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국가 간 공조도 필요하다.

현재 해양쓰레기 수거를 위한 처리 비용은 국비 50%, 지방비 50%로 충당하고 있다. 하지만 전남도 입장에서는 수거·처리 예산이 부족해 애로가 적지 않다고 한다. 따라서 국비를 70%로 상향해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전남도가 이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해양쓰레기 예방 및 관리 정책을 수립해 ‘해양쓰레기 없는 쾌적하고, 안전한 바다’를 실현해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