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특수선자료

FRP 대체소재 개발 및 어선건조

화이트보스 2020. 3. 28. 10:00


             FRP 대체소재 개발 및 어선건조


부서지도교섭과담당자서대일전화번호
등록일2014.11.13.조회수51235
첨부파일
사업
사업분류 사업명 담당자
수산경영․인프라 FRP 대체소재 개발 및 어선건조 지도교섭과
운영 담당
(서대일사무관)
044-200-5567
어선건조․관리
사업내용
사업내용
  • 화재에 취약한 FRP재질을 대체하기 위한 신소재 개발 보급
    • 기존의 유리섬유기반 복합소재인 선체 소재를 고강성, 내화성 섬유 복합소재로 대체하여 경량선박, 중소형 선박 등에 적용
      • FRP 대체 소재 : 고강성, 내화성 복합소재
관련산업현황
관련산업현황
  • (국내) YJ중공업은 경량선박 제조를 위한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세풍폴리머는 UV Prepreg를 이용한 27Feet Class 레저보트 생산기술 개발 추진 중
    • 현무암 기반의 Basalt섬유 등 내염수성 섬유는 탄소섬유에 비해 가격적으로 유리하며, 내화성 또한 강함
      • SPS Plate를 이용하여 대우 조선해양에서 liftable car desks, hatchcovers, tanktops, bulkheads와 accommodation blocks 등을 생산하고 있음
  • (해외) 탄소섬유, Basalt섬유, 아라미드 섬유 등 친환경 소재 및 슈퍼섬유 등이 개발되어 다양한 선박에 복합소재 기반 부품들이 적용되고 있음
    • 스웨덴에서는 2000년 복합재료가 적용된 초경량의 스텔스 함정(Visby- Class corvette)을 운용 중임
      • Euro composite(룩셈부르그)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선박용 복합재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투자기회요인
투자기회요인
  • 선체 중량을 10% 경량화 할 경우 연비는 약 6~8%의 향상 효과가 있으며, 슈퍼소재로 선체를 만들 경우 알루미늄 소재 대비 40%, 기존 FRP 선체 대비 약 30% 경량화가 가능
    • 고강성 섬유 복합소재로 대체하여 경량선박, 중소형 선박 등에 적용 가능
      • 복합소재 중간재의 개발과 성형기술 확보를 통해 다양한 복합소재 부품산업에 확대 적용이 가능
  • 저가이면서 물성이 우수한 섬유복합재가 개발되면 경량소재용 선박 추진체 개발도 가능
    • 대형 선박 추진체 적용에도 기술파급 효과가 큼
      • 국제 선급 인증규격에 적합한 시제품 개발을 통해 국내․외 상업화 추진
정부지원사항
정부지원사항
  • 고기능성 복합소재 관련 기술개발 추진
  • 국내법규(어선구조기준 및 형식승인시험기준)에 수용 및 필요시 시범사업 추진
  • 시장조사 및 관련 정보제공,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자연스럽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