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피(血)로 시력 교정한다” |
무섭고 아프다는 라섹수술 ‘걱정 끝’ 통증·부작용 없고 회복속도 빨라 ‘각광’ |
입력시간 : 2009. 05.29. 00:00 |
 |
밝은안과21 윤길중 원장이 안구건조증으로 불편을 겪어온 환자에게 자가혈청을 이용한 무통 라섹 수술을 하고 있다. /밝은안과21 제공 | |
▶▶ 자가혈청을 이용한 무통 라섹
안경이나 렌즈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불편함과 부작용 등으로 시력교정수술에 대해 한번쯤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안정성에 의심을 갖고 시력교정술에 망설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기존 시력교정수술의 단점을 개선한 ‘자가혈청을 이용한 라섹수술’이 환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라섹이 라식에 비해 각막을 깎는 양은 적지만 통증이 심하고 시력회복 속도가 느린 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밝은안과21 윤길중 원장의 도움말로 자가혈청을 이용한 라섹수술에 대해 알아본다.
▶시력교정술 걸림돌 ‘안구건조증’
시력교정을 하려는 사람들의 사연과 목적은 단순히 안경을 벗는 심미적인 관점에서부터 안경의 불편함과 함께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경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런 각양각색의 요구조건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 바로 맞춤형 시력교정술이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의료장비가 도입됐고 이를 이용한 새로운 시력교정술들이 속속 개발돼 환자들은 자신에게 알맞는 수술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시력교정술은 라식이나 라섹을 들 수 있는데, 두 가지 모두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력 교정으로 시력을 교정한다.
방법에서는 동일하지만 라식은 레이저를 조사하기 전에 미세각막절삭기를 이용해 절편을 만들고 라섹은 각막의 상피만을 벗겨내는 점이 다르다.
즉, 라섹은 각막의 가장 깊은 층인 각막실질을 절개하지 않고 재생되는 부위인 상피세포만을 살짝 벗겨내기 때문에 안전하다. 각막이 얇아 라식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라섹수술은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불편한 안경과 콘택트렌즈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같은 라식과 라섹을 위한 검사를 받았으나 허무한 진단을 받는 경우도 종종 있다.
원인은 안구건조증 판정 때문.
안구건조증이 심해진 환자들은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없게 되고 라식과 라섹수술을 통해 렌즈에서 해방되길 원하나 심한 안구건조증으로 수술이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받는다.
▶안약대신 자가혈청으로
그렇지만 다시 안경과 렌즈를 착용하며 일상생활을 하기엔 불편함과 고통이 너무 크다.
해결방법은 자가혈청을 이용한 라섹수술로 최근 환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라섹이 라식에 비해 각막을 깎는 양은 적지만 통증이 심하고 시력 회복속도가 느린 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소량의 혈액을 뽑아 원심분리기에 넣고 맨 윗 부분의 혈청을 뽑아 라섹수술시 안약 대신 사용한다.
혈청에는 상피재생인자(EGF, TGF-B) 등 치유에 필수적인 각종 매개물질들이 존재한다. 비타민 A 등 영양분도 많다.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각막 재생을 빠르게 해 회복속도도 빨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자가혈청을 이용한 라섹수술은 통증이 없고 회복이 빠르게 진행돼 단기간 수술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의 라섹수술이 1주일 이상의 회복기간이 필요했던 것에 비하면 획기적인 일이다.
수술 후 정상적인 시력으로의 회복이 빠르며 수술 후에 느끼는 통증 완화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특히 안구건조증상은 시력교정수술 후 건조한 눈 때문에 불편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았는데 자가혈청을 이용한 맞춤식 시력교정수술의 경우 이러한 불쾌감을 없앨 수 있는 탁월한 수술방법이다.
밝은안과21 윤길중 원장은 “자가혈청 무통라섹은 안구건조증이 있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며 “자가혈청은 각막의 상피세포를 재생시켜주는 성장인자도 다양하게 들어있어 각막 재생도 촉진해 준다”고 설명했다.
▶최첨단 시력교정 기계 안전
이와 함께 최근 굴절수술에는 다빈치 라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다빈치 라식은 각막의 절편을 만드는 부분에 있어 1천kHz 레이저를 이용하는 라식수술로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의 절편을 더 정교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
다빈치라식에 사용되는 펨토 레이저는 2㎛의 아주 작은 크기로 수술이 이뤄져 더 정확하고 정교한 각막의 플랩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레이저보다 최대 100배 이상 빠른 1천kHz 레이저를 이용해 아주 빠른 속도로 각막의 조사가 가능하며 저자극의 레이저를 이용해 최대 각막의 수술부위 및 주변부의 열손상이나 충격이 거의 없어 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여기에 각막의 수술부위가 매우 매끄럽고 부드러워서 더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으로 회복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시력회복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윤길중 원장은 “시력교정시 검진을 통해 개인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시술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많은 사람들이 라식.라섹수술에 대해 두려움을 갖고 있지만 의료기술이 발달돼 통증과 부작용이 없으므로 안심해도 된다”고 말했다.
<도움말>밝은안과21 윤길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