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천연효소 발효

[스크랩] 효소의정리

화이트보스 2011. 1. 19. 20:01

 

1. 효소란?

체내에서 분비되는 분해를 촉진하는 물질로써, 소화흡수작용, 분해배출작용, 항염항균작용, 혈액정화작용, 세포부활작용을 한다.

우리 몸에 효소가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체내에 독소가 발생하게 된다.
그런 상태가 오랫동안 방치하면 몸을 산성화 시키고, 체내 조직세포에 노폐물이 축적된 염증을 일으키거나 여러 가지 질병이 나타난다.
또한 효소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태워서 에너지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에너지 발생의 근원인 효소 및 효소의 원료는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고 단지 음식물의 섭취를 통해서만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효소요법이란 체내에 효소가 결핍되어 일어난 다양한 증상을 효소를 보조 섭생하여 세포대사를 원활히 하고 기능이 저하된 조직을 활성화 시켜 여러 문제를 야기한 원인을 개선시키는 요법이다.
효소는 우리 몸에서 ‘자연치유력’을 극대화 시키는 중요한 물질이다.

효소의 조건은 알맞은 체액의 산도 (ph), 적당한 량의 비타민과 미네랄, 습도, 단백질 등이 갖추어져야 제 기능을 발휘한다.
효소의 기능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체내의 것과 똑같은 효소를 섭취하는 것.
체내에 필요한 효소가 어떤 것인가를 알수 없으므로, 가급적 여러가지 재료로 만들어진 ‘복합성산야초효소’를 먹는 것이 좋다.


2. 산야초효소란?

산과 들에 나는 각종 약초의 잎, 뿌리, 껍질, 열매 등을 채취하여, 여기에 설탕을 첨가하여 발효, 숙성시킨 것을 말한다.

1) 산야초효소의 약효

양질의 당분과 비타민, 각종 효소 및 유기미네랄의 공급원으로 모든 질병의 환자에게 유효하며, 특히 투병 중인 환자에게 복용시키면 회복이 빠르다.
당뇨환자가 혼수상태에 빠졌을 때 산야초효소를 먹이면 의식을 회복한다.

이처럼 복합성효소가 신비한 치유력을 발휘하는데는 다음과 같은 6대 생리작용을 한다고 하는데 신비한 산야초효소의 효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화흡수작용- 음식물을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소화시켜 준다.
둘째. 분해배출작용- 노폐물이나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셋째. 지방분해작용- 발효효소에 들어있는 천연당인 과당은 지방분해에 탁월하여 신체내부의 찌꺼기까지 청소해 준다.
넷째. 장내 유익균증식- 장내에 이로운 균을 활성화시켜 독소를 재빨리 몸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인체에 해로운 물질과 발암물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장의 운동을 도와 배변을 쉽게 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섯째. 각종 난치병 예방- 효소란 인간의 몸속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헌 것을 분해하는 등의 화학반응을 촉진시켜주는 물질이므로, 생명유지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여섯째. 정화/해독작용- 피와 조직을 깨끗이 해주며, 신진대사에 의해 생긴 노폐물을 정화하고 새 조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체질개선, 비만해소, 지방분해, 녹즙 소화촉진, 적혈구증식, 변비/신장염/방광염예방, 단식의 효과증진, 노화방지, 성장기어린이/수험생의 영양보급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2) 산야초효소의 복용방법

1. 생수 9에 효소 1의 비율로 혼합하여 잘 흔들어 섞은다음 대기온도에 따라 1-3일정도 발효시켜서

   당도를 나추어 복용한다.
3) 산야초효소 만드는방법

* 채취하는 산야초의 가짓수는 많을수록 좋다.
100가지 이상의 종류로 만든 것을 백초효소라 하는데,
이는 예로부터 '명약 중의 명약'으로 각광받았다.

1. 채취한 산야초를 잘다듬어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

    수분이 많은 산야초 (쇠비름 한련초 등)는 1-2일정도 잘말려서 수분을 나추어야한다
2. 항아리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 소독을 하면 더욱 좋다
3. 재료를 개근하여 1:1의 설탕을 넓은 그릇에 재료를 담고 큰 것은 잘게 썰어 설탕을 조금씩 뿌려가며

   잘버무린 다음꼭꼭 눌러서 덮어두고 하루뒤에 다시한번 잘섞어며 뒤집어준다.

   이렇게하면 설탕은 대부분 다 녹아내려서 시럽의혀태로 변한다.

   3일째 되는날 용기에담아서 꼭꼭눌러 재료가 물에 잠기게하여 뚜껑을 잘닫아서 보관한다,,
4. 항아리를 면천이나 한지로 씌울필요는없다. 공기가통하든 안통하든 상관없다.

   설탕과의1:1 혼합이 잘되었다면 절대 발효돼지않는다.
5. 다른재료를 더 보충할때에도 3항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된다.

   단 시럽을 만들어붓는다거나 생수나 맹물은 절대 들어가서는 안된다.   
   재료를 90%이상 채워도 관계없다.
6. 자주 관찰하여 재료가 뜬다거나 곰팡이가생기면 잘눌러주고 약간의 설탕을 보충시켜준다,
7. 항아리마다 재료명과 날짜를 표시해 두고, 100일후 날짜를 크게 써놓으면 좋다.
8. 100일이 되면 발효된 식품들을 걸러낸 다음, 다시 항아리에 담아 최소한 1년이상
   오랫동안 숙성시킨다.

   걸르지않고 재료와 같이 오래두면 더좋은 효소가된다.

   단.과일종류는 100일이내에 걸러내야한다 과일 씨속에있는 독성이 빠져나오기 때문이다. 
   **설탕이 완전히 숙성되면 우리 몸에 좋은 천연당인 과당으로 변하는데 이때는 끈적끈적한 것이 없어지  

  고 물처럼 된다.
9. 삼투압으로 추출한 효소를 용기에 담아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효소는 절대 변하지않는다 숙성될뿐다.) 
  또한 숙성이 오래된 것일수록 좋다.


4) 산야초의 종류 효능




출처 : 그린파워-green power
글쓴이 : 짱구박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