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앞바다에서 2년여 만에 모래(골재) 채취가 재개됐지만, 경영난에 시달리던 인천지역 바다골재업체들 사정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인천지역 바다골재업체 15곳 중 4곳은 아직 바닷모래채취 작업을 시작도 못 했다.
28일 한국골재협회 인천지회에 따르면 인천지회 소속 바다골재업체 15곳은 모래 채취허가량에 따라 바닷모래 채취를 위한 공유수면점사용료(해사채취료)를 낸다.
이들 업체는 해사채취료로 연간 적게는 4억 7천256만 원, 많게는 39억 4천680만 원까지 3년간 내야 한다.
문제는 이 중 4곳 업체가 해사채취료를 선납하느라 자금 여력이 없어 장비 수리, 인력 수급 등 모래 채취작업 준비를 못 하고 있다.
지난 2017년 9월부터 바닷모래 채취 작업이 종료되고, 지난 2018년 9월에는 재고가 바닥이 나 2년여 간 업체에 수익이 없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모래 채취를 재개하려면 작업중단으로 녹슬고 망가진 장비를 수리해야 하는데 이 비용이 만만치 않다.
모래채취 장비는 모래채취선 1척당 60억여원, 세척설비 1기당 10억여원, 하역장비(포크레인·하역컨베어) 10억여원, 상차장비(페이로드) 5억여원 등 고가이므로, 수리하는데만 수억원이 든다.
골재채취를 재개한 업체들도 사정이 어렵긴 마찬가지다.
허가 조건에서 채취할 수 있는 모래량을 1년 600만㎥ 규모로 제한해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골재협회가 측정하는 2019년 골재채취능력평가에서 인천지역 15개 업체의 채취 능력은 1년에 1천894만199㎥다.
이는 업체들이 보유한 장비와 인력이 30%만 가동돼, 그만큼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에 생태계 보전협력금(150여억원·3년), 주민발전기금(27여억원·1년), 주민감시선 4척 운영비(2억여원·1년), 문화재지표조사·해상교통안전진단·해역이용협의서류·환경영향평가서 36여억원 등의 고정비용이 추가로 발생한다.
골재업체 관계자는 “막대한 부담을 갖고도 사업을 재개하려는 이유는 워낙 고가의 장비들이라 폐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며 “여기에 2년여 간 바닷모래 공급이 없어 재생골재 등 대체 골재가 자리 잡아 시장 진입이 수월하지 않아 힘든 상황”이라고 했다.
또 다른 골재업체 관계자는 “15곳 업체 3천여명의 직원에 협력사들까지 더하면 1만 명 이상의 생계가 달린 문제”라며 “바닷모래 채취가 안정화할 수 있도록 채취량 조절, 선박 감척 지원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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